테슬라((NASDAQ:TSLA))는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업 중 하나다. 이 회사의 전기차는 이제 전 세계 도로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현재 세계 최고 부자인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회사가 계속해서 주목받도록 만들고 있다.
머스크의 야망은 거의 무한해 보이며, 그는 테슬라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선언하며 다시 한번 높은 기대치를 설정했다("그것도 아마 큰 격차로").
확실히 강력한 발언이며, CEO의 기록적인 보상 패키지는 회사를 8조 5천억 달러 시가총액으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하는지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한 청사진은 로봇과 자율주행 차량으로 가득한 자율주행 미래를 창조하는 그의 능력에 달려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제품들은 확실히 매력적이지만, 투자자 앤서니 디 피지오는 테슬라 주식의 "하늘 높은 밸류에이션"에 이미 너무 많은 기대감이 반영되어 있다고 우려한다.
"모든 테슬라 주주는 주가가 막대한 손실을 볼 가능성이 매우 현실적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이 투자자는 설명한다.
디 피지오는 투자자들에게 테슬라 현재 매출의 약 4분의 3이 전기차 판매에서 나오며, 이는 올해 상반기 내내 감소했다고 상기시킨다. 이 투자자는 3분기에 세금 인센티브 구매 증가가 잠시 있었지만, 4분기는 또 다른 부진한 분기가 될 수 있다고 예측한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더 많은 어려움이 다가올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BYD 브랜드는 유럽과 영국에서 전년 대비 판매가 3배 증가한 반면, 테슬라는 48% 감소했다.
물론 전기차 판매가 테슬라의 주가를 성층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아니며, 이는 300배에 육박하는 주가수익비율(P/E)에 반영되어 있다. 이는 나스닥-100 지수의 P/E 32배를 훨씬 넘어서며, 테슬라의 모든 매그니피센트 7 동종 기업들보다도 상당히 높다.
디 피지오는 자율주행 차량과 휴머노이드 로봇이 "홈런"이 될 수 있으며, 테슬라의 현재 전기차 사업보다 훨씬 더 많은 판매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인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게임체인저들은 아직 시장에 출시되지 않았으며, 회사는 당분간 전기차 사업에 의존하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무엇을 의미할까? 확실하게 알 수는 없지만, 디 피지오는 최소한 한 가지 예측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
"한 가지는 확실하다. 테슬라의 신제품들이 향후 12개월 만에 규모를 확대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2026년의 잠재적 상승 여력은 제한적으로 보인다"고 디 피지오는 요약한다. (앤서니 디 피지오의 실적 기록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
월가의 견해는 엇갈리며, 매수 12건, 보유 12건, 매도 10건이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혼재된 입장은 테슬라 주식에 대한 컨센서스 보유(즉, 중립) 등급을 남긴다. 월가의 평균 12개월 목표주가는 383.54달러로, 현재 수준에서 약 13%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테슬라 주가 전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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