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판매가 여전히 주요 수익원이지만, 요즘 테슬라(NASDAQ:TSLA)는 자율주행, 휴머노이드 로봇, 자체 AI 컴퓨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러한 분야들이 궁극적으로 회사의 장기 전망에 더 중요할 수 있다.
TSLA의 주가는 확실히 일반적인 자동차 회사처럼 거래되지 않으며, 지난 6개월간 44% 급등한 것은 일론 머스크가 제시한 기술적으로 향상된 미래에 대한 비전 덕분이었을 것이다.
이는 분명 매력적인 가능성이라고 최고 투자자 닐 파텔은 인정하며, 큰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믿지만 작은 문제가 있다.
"하지만 그러한 긍정적인 결과를 달성할지는 전혀 명확하지 않다"고 팁랭크스가 다루는 주식 전문가 중 상위 3%에 속하는 5성급 투자자는 인정한다.
성공하려면 이러한 새로운 제품 라인 전반에 걸쳐 거의 완벽한 실행이 필요하다고 파텔은 주장한다. 이 장애물은 엔지니어링과 제조를 넘어서며, 테슬라는 또한 지원적인 입법 및 규제 프레임워크가 마련되어야 한다.
물론 이러한 제품들이 잠재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도록 보장하는 작은 문제도 있다.
"강세론자들이 예측하는 유형의 고객 채택을 미래 제품들이 보게 될 것이라는 확실성은 없다"고 파텔은 강조한다.
분명한 것은 회사의 현재 실적이 정확히 호황을 누리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경쟁 심화, 높은 금리, 그리고 머스크의 정치 활동이 테슬라 브랜드에 끼친 피해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순이익도 타격을 받았으며, 2025년 3분기 마진은 5.8%로 불과 1년 전 테슬라가 기록한 10.8%에서 급격히 하락했다.
게다가 전통적인 지표를 기준으로 파텔은 TSLA가 "터무니없이 고평가되어 있다"고 주장하는데, 주가매출비율이 17배이고 주가수익비율이 304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치들은 "엄청난 성장과 상당한 이익"을 포함한 놀라운 실적을 암시한다.
"장기적으로 수익성 있는 투자가 될 가능성은 있지만,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파텔은 요약한다. "위험 회피 성향의 투자자들은 이 수준에서 테슬라를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닐 파텔의 실적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
월가로 시선을 돌리면, 애널리스트들은 거의 정확히 반으로 나뉘어 있으며, 매수 12건, 보유 12건, 매도 10건으로 테슬라 주식에 대한 컨센서스 보유(즉, 중립) 등급을 남기고 있다. 한편 평균 12개월 목표주가 383.54달러는 현재 수준에서 약 16% 하락 여력을 시사한다. (TSLA 주가 전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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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책조항: 이 기사에 표현된 의견은 전적으로 소개된 투자자의 것이다. 이 콘텐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되도록 의도되었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체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