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소비자에게 차량 리스는 좋은 선택이다. 본질적으로 장기 렌탈 계약에 불과하더라도, 그렇지 않았다면 구매하기 어려웠을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전기차 대기업 테슬라(TSLA)도 예외는 아니지만, 곧 시장에 나오는 리스 이용자는 줄어들 수 있다. 테슬라는 이달 말부터 대폭 인상된 리스 가격이 적용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테슬라 투자자들은 이 소식을 환영했고, 월요일 오후 거래에서 테슬라 주가는 거의 4% 급등했다.
테슬라는 지난 몇 주 동안 적극적으로 차량 판매를 시도해왔으며, 보도에 따르면 차량 리스에 대한 할인 제공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러나 12월이 끝나면 이러한 할인은 사라지고, 그 자리에 대폭 인상된 가격표가 남게 된다. 초기 보도에 따르면 일부 경우 최대 67%의 가격 인상이 시장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사례 중 하나는 모델 3이다. 현재 리스 계약은 월 299달러로, 거의 모든 기준에서 감당할 만한 수준이다. 또한 1,500달러의 계약금도 포함된다. 그러나 모델 3 프리미엄 RWD는 계약금 3,000달러에 월 499달러로 인상되어, 계약금은 두 배가 되고 리스 요금은 67% 증가한다. 가격 인상은 전 모델에 적용되지만, 아마도 그렇게 두드러지지는 않을 것이다. 프리미엄 AWD는 계약금 1,500달러에 월 449달러에서 계약금 3,000달러에 월 549달러로 인상되어 22% 증가한다.
한편 테슬라가 차량에 그록 AI 시스템을 포함시키려는 계획도 일부에서는 나쁜 아이디어로 간주되고 있다. AI 비서가 지도 정보를 제공하거나 식사 장소와 할 일에 대한 즉석 제안을 하는 등 흥미로운 일을 할 수 있지만, 불행히도 환각이라는 경향도 있다.
AI 환각은 AI가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당황스러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앙을 초래할 수도 있다. 한 사례에서는 AI가 사용자에게 피자 소스에 접착제를 추가하여 "치즈가 더 잘 붙도록" 하라고 제안했다. 운전 중 그록이 사용될 경우는 다소 제한적이며 운전자에게 그렇게 위험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 제안은 신중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월가에서 애널리스트들은 지난 3개월 동안 매수 12건, 보유 12건, 매도 9건을 부여하여 TSLA 주식에 대해 보유 컨센서스 등급을 제시했다. 지난 1년 동안 주가가 0.88% 상승한 후, TSLA 평균 목표주가는 주당 386.42달러로 19.02%의 하락 여력을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