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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릿 에어라인즈, 파산 위기 속 프론티어와 합병 추진

2025-12-17 19:12:03
스피릿 에어라인즈, 파산 위기 속 프론티어와 합병 추진

파산한 스피릿 에비에이션 홀딩스(FLYYQ)가 프론티어 그룹 홀딩스(ULCC)와의 합병 협상을 재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르면 이번 달 안에 합병이 발표될 수 있다. 협상은 진행 중이며 아직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스피릿은 올해 8월 1년도 안 돼 두 번째 파산 신청을 했다. 이에 따라 항공사는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찾아야 하는 압박을 받고 있다. 동시에 프론티어는 오랫동안 두 항공사 간 결합을 추진해왔다. 따라서 이번 협상은 양측의 우선순위가 바뀐 것을 반영할 수 있다.



한편 ULCC 주식은 이 소식에 장전 거래에서 거의 5% 상승했다. 그러나 연초 대비로는 28% 하락한 상태다.





스피릿이 합병을 필요로 하는 이유



스피릿 에어라인의 힘든 한 해는 잘 알려져 있다. 앞서 회사는 일자리를 줄이고 운항편을 감축했으며 여러 공항에서 철수했다. 또한 스피릿은 비용 절감 노력의 일환으로 80대 이상의 항공기 리스 계획을 취소했다.



항공사는 또한 이번 주 운영 지원을 위해 1억 달러의 신규 자금을 확보했다. 그러나 이 자금은 단기적이다. 결과적으로 합병이 사업을 안정화할 수 있는 가장 명확한 방법으로 널리 여겨지고 있다.



스피릿은 이전에 2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된 프론티어의 제안을 거부했다. 당시 스피릿은 그 제안들이 확정적인 거래 종결 조건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그 이후 스피릿의 입장이 약화되면서 이제 합병이 더 가능성 있어 보인다.



스피릿 프론티어 합병이 의미하는 것



완료될 경우 합병된 항공사는 여객 마일 기준으로 미국 5위 항공사가 된다. 제트블루 에어웨이즈(JBLU)와 알래스카 에어 그룹(ALK)을 앞지르게 된다. 이러한 규모 확대는 항공사가 더 효과적으로 경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초저가 항공사들은 높은 비용과 강한 운임 압박에 직면해 있다. 대형 항공사들은 이제 기본 이코노미 운임을 통해 낮은 가격을 맞출 수 있다. 결과적으로 소규모 항공사들은 일부 경쟁력을 잃었다.



프론티어 주식은 보도 후 약 10% 상승했지만 현재로서는 협상이 계속되고 있다. 그럼에도 이 합병은 스피릿이 파산에서 벗어나 미국 항공 시장에 남기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가장 현실적인 선택지로 남아 있다.



우리는 팁랭크스의 비교 도구를 사용해 두 회사를 나란히 배치하고 비교했다. 이는 각 주식과 항공 섹터 전체를 심층적으로 검토하는 데 유용한 도구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