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이 연방항공청(FAA) 기록을 바탕으로 보도한 바에 따르면, 스페이스X (PC:SPXEX)의 1월 시험 발사가 카리브해 상공을 비행하던 항공기에 예상치 못한 안전 문제를 일으켰다. 더욱이 이 잊혀진 사건은 향후 항공 여행과 항공우주 기업들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월 시험 발사 당시 스페이스X의 스타십 로켓이 발사 몇 분 만에 공중에서 분해됐다. 그 결과 푸에르토리코 인근 넓은 공역에 잔해가 흩어졌다. 추가적인 문제는 당시 여러 여객기가 이미 비행 중이었다는 점이다.
제트블루 에어웨이즈(JBLU)가 운항하던 항공기 중 하나는 산후안으로 향하던 중 항공 교통 관제로부터 항로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경고를 받았다. 승무원들은 앞으로 비행할 경우 자신의 판단에 따라야 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이에 따라 항공기는 대기 비행 패턴에 진입했다. 그러나 곧 연료 수준이 우려 사항이 됐다. 그 시점에서 조종사들은 잔해 구역을 통과하거나 공해 상공에서 연료 부족 위험을 감수하는 어려운 선택에 직면했다.
이베리아 항공이 운항하는 항공기와 개인 제트기를 포함한 다른 두 항공기도 같은 문제에 직면했다. 세 편의 항공편 모두 연료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제한 구역을 통과했다. 영향을 받은 항공기에는 총 약 450명의 승객이 탑승하고 있었다. 모든 항공기는 안전하게 착륙했다.
투자자 관점에서 이 사건은 자주 논의되지 않는 위험을 부각시킨다. 항공사들은 이미 빠듯한 마진과 엄격한 안전 규정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건은 비행 계획과 연료 사용에 추가적인 부담을 줄 수 있다.
이번 경우 항공 교통 관제사들은 항공기를 위험 구역에서 우회시켰다. 그러나 FAA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노력은 업무량을 증가시키고 안전 우려를 높였다. 최소한 한 상황에서는 항공기들이 너무 가까이 비행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신속한 조치가 필요했다.
제트블루는 자사 항공편이 잔해가 목격된 지역을 피했다고 밝혔다. 이베리아는 자사 항공기가 잔해가 이미 떨어진 후 통과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FAA 기록은 대응이 압박 속에서 신속한 결정에 의존했음을 보여준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와 같은 사건이 반복될 경우 항공사들은 더 많은 연료를 탑재하거나 항로를 변경해야 할 수 있다. 이는 비용을 증가시키고 효율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한 번의 사건이 수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지만, 발사가 증가할 경우 이러한 패턴이 중요해질 수 있다.
스페이스X는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발사 기업이다. FAA는 향후 몇 년간 연간 로켓 발사 및 재진입 횟수가 200~400회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지난 수십 년간 연간 약 24회와 비교된다.
발사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혼잡한 항공 노선과의 중복 가능성도 커진다. FAA는 항공 교통과 우주 발사를 모두 감독한다. 이러한 이중 역할은 문제가 발생할 때 부담을 가중시킨다.
이번 경우 FAA 문서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필수 핫라인을 통해 즉시 기관에 알리지 않았다. 일부 관제사들은 하늘에서 잔해를 목격한 조종사들로부터 폭발 소식을 처음 들었다.
3월의 후속 발사 이후 FAA는 잔해 구역을 조정했고, 항공 교통 문제가 덜 보고됐다. 그럼에도 기관은 나중에 로켓 잔해 위험과 관련된 광범위한 안전 검토를 중단했다.
현재로서는 시장이 이 문제에 반응하지 않았다. 그러나 우주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투자자들은 항공 여행이 얼마나 자주 영향을 받는지 주시하기 시작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는 항공 부문 전반에 걸쳐 비용, 규정, 위험 계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는 팁랭크스의 비교 도구를 통해 주요 항공사들을 모아 각 항공사 주식과 항공 산업 전체를 더 폭넓게 살펴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