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플랫폼스가 유럽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월 14달러에 광고 없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사용 옵션을 제공하는 구독 계획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개인화 광고에 대한 EU 규제를 준수하기 위한 잠재적 해결책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구독 광고 제거(SNA: Subscription No Ads)'라고 불리는 이 제안된 구독 서비스에 대해 보도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개인화된 광고와 함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무료로 계속 사용하거나 월 이용료를 내고 광고 없이 사용하는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데스크톱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접속에 약 10유로(약 10.50달러)를 지불하고, 연결된 계정마다 약 6유로가 추가로 부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모바일 기기에서는 애플과 구글의 앱스토어 인앱 결제 수수료를 고려해 월 약 13유로(약 13.60달러)로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구독 모델로의 전환은 광고 지원을 받는 무료 핵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메타의 오랜 입장에서 큰 변화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