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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리프트·우버와 손잡나... 분석가 `파트너십 가능성 증가`

2024-11-16 03:31:05
테슬라, 리프트·우버와 손잡나... 분석가 `파트너십 가능성 증가`

테슬라(NASDAQ:TSLA)에 대해 분석가 톰 나라얀과 브래드 에릭슨이 FSD(완전 자율주행)와 로보택시의 잠재력을 강조하며, 전기차 기업이 우버(NYSE:UBER)와 리프트(NASDAQ:LYFT)와 경쟁하지 않고 협력할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테슬라 FSD와 자율주행 기회


RBC는 테슬라의 기가 텍사스 공장에서 투자자들을 맞이한 후 회사의 자율주행 차량 목표에 대한 '확신이 증가'했으며, 다른 자동차 회사들에 비해 테슬라의 제조 경쟁 우위를 더욱 확신하게 됐다고 밝혔다.


테슬라에 대해 '아웃퍼폼' 등급을 부여한 나라얀과 에릭슨은 목표주가를 249달러에서 313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분석가들은 "선거 이후 주가 상승의 상당 부분이 펀더멘털에 기반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예상하는 상승 가치와 하락 위험을 고려할 때 리스크 대비 수익이 좋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들은 자동차 부문이 여전히 도전적이며 테슬라 주식이 단기적으로 압박을 받을 수 있지만, FSD 혁신 덕분에 장기 성장 기회가 있다고 언급했다. 분석가들은 테슬라의 FSD 사업에 주당 102달러, 자동차 부문에 36달러, 로보택시에 136달러의 가치를 부여했다.


분석가들은 도널드 트럼프의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가 테슬라에 순 부정적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테슬라의 최신 FSD 버전은 미국 도로에서 '핸즈오프' 주행을 허용하며, 이는 테슬라를 다른 경쟁사보다 앞서게 할 수 있다고 분석가들은 설명했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거의 모든 OEM L2+ 제품은 제한적이다. 대부분 출구를 나가거나 회전하지 못하며, 일부는 자동 차선 변경도 하지 못한다."


분석가들은 FSD 가격이 소비자들에게 월 50달러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하지만, 새로운 기능과 함께 월 100달러로 인상될 수 있는 미래의 기회가 있다고 보고 있다.


테슬라는 2035년까지 FSD로 83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소프트웨어 라이선싱으로 22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분석가들은 전망했다.


분석가들은 FSD의 가치가 주당 61달러에서 102달러로 상승할 것으로 보며, 이는 테슬라 전체 목표주가의 33%, 목표주가 인상분의 64%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RBC의 기가 텍사스 공장 투어로 테슬라 차량 가격도 상승했는데, 이는 회사의 수직 계열화와 경쟁사 대비 원가 구조 우위 때문이다.



로보택시 기회


분석가들은 테슬라가 로보택시 생태계의 모든 부분(차량, 소프트웨어, 앱)을 소유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회사에 다른 자율주행차량보다 경쟁력 있는 비용 우위를 제공할 수 있다고 분석가들은 덧붙였다.


나라얀과 에릭슨은 테슬라가 미국 로보택시 시장의 20%, 유럽의 6%, 중국의 8%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테슬라 로보택시가 우버와 리프트 같은 승차공유 기업들에게는 나쁜 소식일 수 있지만, 분석가들은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잠재적 파트너십의 기회가 있다고 보고 있다.


"자율주행 승차공유로 인한 가격 인하로 승차량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현재 미국에서 승차공유로 주행되는 거리는 전체의 1%에 불과하다."


분석가들은 테슬라가 미국에서 약 200만 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고 우버는 7,000만에서 8,000만 명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우버와 파트너십을 맺어 고객 기반을 확대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에릭슨은 테슬라가 언젠가 우버 및 리프트와 협력하는 데 더 개방적일 수 있다는 '확신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미래의 성공적인 자율주행 네트워크가 OEM, 공급업체, 소프트웨어 지원업체, 승차공유 네트워크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깊이 통합된 파트너십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믿는다. 이들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중요하게는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에릭슨은 우버와 리프트가 테슬라와의 파트너십 여부와 관계없이 승차공유와 로보택시의 총 주소 지정 가능 시장 확대로 혜택을 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우리는 테슬라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경제적 합리성을 유지하는 데 더 신경 쓰고 있다고 믿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파트너십 후보로 볼 것이다."


리프트와 우버와의 파트너십 없이는 테슬라가 '적절한 시장 밀도와 유동성'에 도달하기 위해 수백억 달러를 지출해야 할 수 있다.


RBC는 리프트에 대해 '아웃퍼폼' 등급을 부여하고 목표주가를 24달러로 제시했다. 우버에 대해서도 '아웃퍼폼' 등급을 부여하고 목표주가를 82달러로 제시했다.



주가 동향


테슬라 주가는 금요일 3% 상승한 320.41달러를 기록했다. 52주 거래 범위는 138.80달러에서 358.64달러이다. 테슬라 주가는 연초 대비 29% 상승했다.


우버 주가는 금요일 2% 상승한 73.00달러를 기록했다. 52주 거래 범위는 53.15달러에서 87.00달러이다. 우버 주가는 연초 대비 25% 상승했다.


리프트 주가는 금요일 1% 상승한 18.02달러를 기록했다. 52주 거래 범위는 8.92달러에서 20.82달러이다. 리프트 주가는 연초 대비 31% 상승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