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NASDAQ:AMZN)의 AI 기반 음성 비서 알렉사 신버전 개발이 내부 문건에 따르면 중대한 도전에 직면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 내용
새로운 AI 알렉사가 지연 문제를 겪고 있어 고객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사용자 요청과 AI 응답 사이의 지연이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로 지적됐다.
이러한 지연 문제는 지난 몇 달간 아마존 직원들이 내부 소통을 통해 제기한 여러 우려 사항 중 하나다. 이는 아마존이 업데이트된 알렉사 출시를 위해 극복해야 할 장애물을 보여준다. 알렉사는 회사의 미래에 중요한 제품이다.
업데이트된 알렉사는 빅테크 기업들의 소비자 대면 AI 주도권 경쟁에서 아마존의 위치를 가늠할 수 있는 주요 지표다. 현재 아마존은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NASDAQ: GOOGL)과 마이크로소프트(NASDAQ: MSFT), 그리고 오픈AI와 퍼플렉시티AI 같은 신생 기업들에 뒤처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난관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은 알렉사에 대한 비전을 고수하고 있다. 전 세계 가정에 이미 보급된 5억 대 이상의 알렉사 지원 기기에서 더 주도적이고 유능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장 영향
새로운 AI 알렉사 개발은 아마존의 AI 분야 확장 노력의 일환이다. 아마존은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맞춤형 AI 칩 개발을 포함해 AI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
아마존은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AI 훈련을 수행하는 스타트업 앤트로픽에 수십억 달러 규모의 추가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투자는 AI 기반 영상 생성 도구 출시와 '프로젝트 아멜리아'라는 코드명의 생성형 AI 개인 비서 도입을 포함한 아마존의 광범위한 AI 전략의 일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