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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진행 중인 법적 소송에도 불구하고, 틱톡 콘텐츠 제작자들은 4년 만에 수백만 팔로워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준 이 앱의 잠재적 미국 금지에 대비하기를 거부하고 있다.
1월 19일부터 시행될 예정인 이 금지 조치는 틱톡을 비중국 소유주에게 매각하도록 요구하는 법률에서 비롯됐다.
틱톡과 모회사 바이트댄스의 변호인단은 하급 법원의 판결에 대한 항소 심리 중 금지 조치를 중단해 달라고 대법원에 요청했다.
주요 내용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1월 취임을 앞둔 가운데 소셜 미디어 업계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트럼프는 대법원에 해당 법률 시행을 연기하도록 촉구하며 틱톡 지지자들에게 희망을 불어넣었다.
틱톡은 크리에이터와 광고주들에게 중요한 플랫폼이 됐으며, eMarketer에 따르면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의 약 4%를 차지하고 있다. 1억 7천만 명의 미국 사용자를 보유한 틱톡은 금지될 경우 크리에이터들이 월 3억 달러의 수입을 잃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2020년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베이징 소재 모회사가 소유한 이 앱을 '국가 안보' 위험이라고 지적했다. 2018년 상하이 기반 동영상 앱 뮤지컬리를 10억 달러에 인수해 틱톡을 출시한 바이트댄스가 중국 당국을 대신해 미국인들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연방 판사가 트럼프 행정부의 틱톡 금지 조치를 중단시켰다. 이후 트럼프는 틱톡의 미국 기업 매각을 강제했지만, 바이트댄스는 여전히 과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시장 영향
한편 광고주들은 틱톡 금지 시 광고 지출을 메타플랫폼스의 인스타그램과 알파벳의 유튜브 같은 플랫폼으로 전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바이트댄스는 인공지능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중국 외에서 엔비디아 칩에 7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전해졌다. 이는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수출 제한에도 불구하고 중국과 미국 기업 간 유대가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최근 아마존도 앱 내 쇼핑 광고를 통해 10억 달러의 매출 증대를 노리며 틱톡을 활용하고 있다.
7월 니덤의 로라 마틴 애널리스트는 틱톡의 수익, 활성 사용자, 참여도를 근거로 인스타그램 릴스와 유튜브 쇼츠보다 틱톡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