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비안 오토모티브(NASDAQ:RIVN)의 주가가 월요일 하락세를 보였다. 지난 금요일 이 전기차 스타트업은 12월 분기 차량 인도 대수가 14,183대라고 발표했다.
이는 2021년 4분기 첫 전기차 출시 이후 두 번째로 높은 분기 인도 실적이다. 2024년 전체 리비안의 전기차 인도 대수는 51,579대를 기록했다.
증권가는 이 실적 발표 후 금요일 리비안에 대한 투자의견을 재조정했다.
주요 내용
캔터 피츠제럴드의 애널리스트 안드레스 셰퍼드는 리비안 오토모티브에 대해 비중확대(Overweight) 의견과 13달러의 목표가를 유지했다.
트루이스트 시큐리티즈의 애널리스트 조던 레비는 리비안 오토모티브에 대해 보유(Hold) 의견과 12달러의 목표가를 유지했다.
캔터 피츠제럴드 분석
리비안의 4분기 인도 대수는 셰퍼드의 예상치 13,844대와 비저블 알파 컨센서스 13,844대를 상회했으며, 2023년 4분기의 13,972대보다도 높았다.
4분기 생산량은 12,727대로 셰퍼드의 예상치 11,251대를 상회했지만, 2023년 4분기의 17,541대에는 미치지 못했다.
2024년 인도 대수는 회사 가이던스인 50,500-52,000대 범위 내에 있으며, 셰퍼드의 예상치와 비저블 알파 컨센서스인 51,240대와 51,026대에 부합했고, 2023 회계연도의 50,122대를 약간 상회했다.
2024 회계연도 생산량은 49,476대로 연간 생산 가이던스 47,000-49,000대와 셰퍼드의 예상치 48,000대를 상회했지만, 2023 회계연도의 57,232대에는 미치지 못했다.
11월 12일, 리비안은 폭스바겐과의 합작 투자 규모가 58억 달러(기존 50억 달러에서 증가)로 확대됐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폭스바겐이 2028년까지 합작사의 신기술 플랫폼 비용의 75%를 부담하고, 리비안이 나머지 25%를 책임지기로 했다.
R2 라인에 대해 리비안은 이전에 시작 가격을 45,000달러로 목표하고 있으며, 2026년 상반기 생산 개시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트루이스트 시큐리티즈 분석
리비안의 분기 생산량과 인도량은 시장 예상치를 각각 11%와 6% 상회했다. 회사는 3분기부터 시작된 공급업체 이슈로 엔듀로 모터 생산에 큰 영향을 받았음에도 2024 회계연도 가이던스를 달성했다.
공급업체 및 부품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이제 관심은 리비안이 수익성 확보 경로를 실행할 수 있는지에 집중될 것이라고 레비는 지적했다. 그는 2026년 노멀 공장의 R2 출시를 앞두고 2025 회계연도에는 소폭의 성장만을 예상했다.
새 행정부가 승용 전기차 세금공제 제도를 폐지할 것이라는 언급을 고려할 때, 레비는 4분기 실적이 수요 선취 효과의 혜택을 받았는지 이해하기 위해 리비안의 4분기 실적 발표와 2025년 가이던스를 주목하고 있다.
레비는 이번 실적 발표에 주가가 긍정적으로 반응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2월 실적 발표와 2025 회계연도 가이던스, 그리고 경영진의 코멘트를 기다리고 있다.
주가 동향
월요일 마지막 확인 시점 기준 RIVN 주가는 2.13% 하락한 16.15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