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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업계가 전기차(EV) 세액공제를 즉각 폐지하는 대신 수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축소할 것을 워싱턴 의회에 요청했다.
주요 내용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등 자동차 업체들이 조 바이든 전 행정부에서 통과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포함된 일부 전기차 인센티브 유지를 촉구하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이들은 정부 지원 없이도 낮은 가격에 전기차를 판매할 수 있도록 배터리와 전기차 비용을 절감하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3년간의 단계적 폐지 기간을 제안했다.
도널드 트럼프 현 대통령은 전기차 우대 정책 철회를 검토 중이며, 이는 기업들의 투자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자동차 업체들은 또한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관세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
메리 바라 GM CEO는 최근 트럼프와 만나 관세와 행정부 정책이 미국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짐 팔리 포드 CEO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미 자본을 투자했다. IRA가 폐지되거나 주요 부분이 폐지되면 많은 일자리가 위험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IRA는 전기차 구매자를 위한 소비자 세액공제와 미국 배터리 제조업체에 대한 보조금을 10년간 연장한다. 자동차 업체들은 이러한 인센티브를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세액공제 유지 움직임은 전기차 보조금 폐지를 주장해온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의 입장과는 대조를 이룬다.
시장 영향
업계는 수천 개의 일자리가 전기차에 의존하고 있으며, 다수의 전기차와 배터리 공장이 공화당 주들에 위치한 미국 '배터리 벨트'를 형성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 자동차 업체들은 IRA 보조금을 바탕으로 미국 내 전기차와 배터리 제조시설 건설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다. 미국 전기차 일자리 연합 포털에 따르면 미국은 이미 12개 주에서 20만 개의 전기차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2,000억 달러를 배정했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과 일론 머스크의 정부 비용 절감 압박으로 전기차 세액공제는 대폭 축소될 위험에 처해있다.
더욱이 새로운 관세 정책이 자동차 산업을 위협하고 있으며,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그 중심에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캐나다와 멕시코산 자동차 수입품에 대한 관세가 부활할 경우 차량 가격이 최대 3,000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 테슬라와 다른 전기차 제조업체들은 핵심 배터리 부품인 중국산 흑연에 대한 높은 관세에도 반발하고 있다. 이러한 무역 긴장은 업계 전반의 비용 인플레이션을 촉발하여 전기차 보급을 위협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전기차는 경쟁력 유지를 위해 세액공제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인센티브를 철회할 경우 해당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상당한 손실을 감수하거나 모델 생산을 중단해야 할 수 있다.
제너럴모터스 주가는 연간 18% 이상 상승한 반면, 포드 주식은 같은 기간 29% 이상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