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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드햄의 조슈아 라일리 애널리스트는 트윌리오(NYSE:TWLO)에 대해 매수 의견과 목표가 125달러를 유지했다.
라일리 애널리스트는 최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트윌리오 시그널 고객 컨퍼런스에 참석한 후 동사의 제품, 솔루션, 고객 관계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파트너사와 고객들의 전반적인 피드백은 플랫폼 사용 증가와 제품 로드맵에 대한 호평을 강조했다.
라일리 애널리스트는 파트너사들과의 논의를 통해 AI를 활용한 효율적인 구현 프로세스를 관리하면서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발표된 마이크로소프트(NASDAQ:MSFT)와의 파트너십이 플랫폼 사용을 더욱 촉진할 것이라며, 트윌리오의 교차판매 강화를 위한 전략적 포지셔닝을 언급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은 고객 참여 자동화 및 개선을 위한 멀티채널 AI 에이전트 구축 기능, 트윌리오 에이전트 코파일럿 기능 강화를 통한 콜센터 실시간 상담원 지원 AI 에이전트, 기업과 고객 간 디지털 상호작용 개선을 위한 멀티모달 솔루션 등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라일리는 트윌리오의 밸류에이션, 보수적인 하반기 매출 전망, 교차판매 모멘텀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을 유지하며 2025년 유망주로 선정했다. 지난 24개월 동안 운영상의 문제를 해결한 트윌리오는 이제 제품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고객들에게 혜택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고객들의 주요 과제는 이메일(센드그리드), 메시징, CDP라는 세 개의 개별 플랫폼을 구현하고 각각 별도의 청구서를 받는 것이다. 라일리는 회사가 번들링을 용이하게 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청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맞춤형 솔루션을 구축하거나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CDP는 현재 구독 모델로 운영되는 반면, 다른 서비스는 사용량 기반이다. 주로라와 같은 벤더들이 구독과 사용량 기반 청구를 통합하는 추세를 고려할 때 패키지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는 번들링 견적 작성 속도 향상과 교차판매 가속화라는 순이익이 12-18개월 후에나 실현될 것으로 전망했다.
트윌리오는 고객 행사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와의 대화형 AI 제품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시그널 2025에서는 여러 신제품과 솔루션을 출시했으며, 고객 피드백에 따르면 특히 베리파이와 룩업이 인기를 끌었다. 컨퍼런스에서 논의된 또 다른 주요 제품은 컨버세이션릴레이의 일반 공개였다.
라일리는 고객과의 대화를 바탕으로 투자자들에게 ROI 중심의 솔루션을 판매할 수 있으며 이는 마진 증가에 기여한다고 분석했다. 첫날 경영진과의 투자자 Q&A에서도 이 점이 더욱 강조되었다.
경영진과의 논의를 통해 애널리스트는 향후 수년간 음성 통화량이 2024년 수준을 크게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파트너사와 고객들 사이에서 트윌리오 플랫폼에 대한 낙관론이 지속되고 있으며, 교차판매 이니셔티브를 위한 예산도 이미 배정되어 있다고 관찰했다.
그는 트윌리오의 비즈니스 모델이 다른 소프트웨어 벤더들이 직면할 좌석 기반에서 사용량 기반 가격 책정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역풍으로부터 회사를 보호한다고 설명했다. 라일리는 2025 회계연도 매출을 48.2억 달러, 주당순이익을 4.45달러로 전망했다.
주가 동향 트윌리오 주가는 금요일 마지막 거래에서 1.88% 상승한 116.38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