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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부품업계 "중국 희토류 수출제한 즉각 대응해야"..."실시간 위험 직면"

Namrata Sen 2025-06-05 18:24:05
美 자동차부품업계

미국 자동차부품협회가 중국의 희토류 수출 제한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를 촉구하며 자동차 부품 생산 차질 가능성을 경고했다.


주요 내용


자동차부품제조업협회(MEMA)는 수요일 성명을 통해 중국의 희토류, 광물, 자석 수출 제한 문제 해결을 위한 신속한 조치를 촉구했다. 협회는 이 상황이 자동차 부품 생산에 빠른 차질을 초래할 수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전 세계 희토류 가공 능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은 지난 4월 수출 제한 조치를 시행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베이징으로부터 수출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중국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면서 시작된 무역전쟁에 대한 대응 조치였다.


MEMA는 성명에서 해결되지 않은 상황으로 인해 부품 기업들이 직면한 "심각한 실시간 위험"을 강조했다. 협회는 자동차 부품 산업 전반에 걸친 주요 차질과 경제적 피해를 막기 위해 즉각적인 강력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 산업은 이미 이러한 제한의 영향을 받고 있다. 지난 5월 포드자동차(NYSE:F)는 희토류 자재 부족으로 시카고 공장의 익스플로러 SUV 생산을 일주일간 중단해야 했다.


시장 영향


중국의 희토류 자석 제한은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우려 사항이 되고 있으며, 수주 내 공장 폐쇄로 이어질 수 있다.


5월 초, 제너럴모터스(NYSE:GM), 도요타자동차(NYSE:TM), 폭스바겐, 현대자동차 등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을 대표하는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들과 업계 단체들은 중국의 핵심 소재 제한이 필수 자동차 부품 생산에 심각한 차질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유명 CNBC 진행자 짐 크레이머도 미국 산업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중국의 희토류 공급망 장악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업계 전문가들은 미국이 향후 5년 내 희토류 국내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 과정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