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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츠앱이 AI 챗봇 경쟁의 핵심 무대로 부상하면서 메타플랫폼스(META)의 AI 지배력에 도전장이 던져졌다.
주요 내용
전 세계 30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왓츠앱이 오픈AI와 퍼플렉시티의 AI 챗봇은 물론 메타의 자체 AI 어시스턴트가 각축을 벌이는 주요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은 메타 AI가 수십억 사용자의 기본 선택이 되고자 하는 목표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4월 실적발표에서 "왓츠앱이 메타 AI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이라고 밝혔다.
소비자 AI의 주요 격전지가 된 왓츠앱에서는 경쟁 챗봇들이 사용자 관심을 끌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메타 AI가 왓츠앱에 통합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앱 사용량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작년 왓츠앱에 챗GPT를 도입한 오픈AI는 AI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올해 봄 왓츠앱에 출시된 퍼플렉시티의 챗봇은 출시 당시 폭발적인 수요로 인해 일시적으로 서비스가 중단되기도 했다.
이러한 경쟁 챗봇들은 왓츠앱 비즈니스 플랫폼을 활용해 메타의 직접적인 승인 없이도 왓츠앱의 방대한 글로벌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왓츠앱이 주요 통신 수단인 인도와 브라질 같은 신흥시장에서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
시장 영향
왓츠앱에서의 AI 챗봇 경쟁 심화는 메타가 도전에 직면한 시기와 맞물린다. 이번 보도 하루 전에는 투명성과 암호화 우려로 인해 미 하원 기기에서 왓츠앱 사용이 금지되어 메타의 입지가 더욱 복잡해졌다.
그러나 메타의 왓츠앱은 여전히 큰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한 애널리스트는 메타가 2028년까지 왓츠앱 메시징 서비스를 통해 연간 100억 달러 이상의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주가 동향
메타 주식은 연초 대비 16.57% 상승했다. 벤징가의 엣지 랭킹에 따르면 메타플랫폼스는 모멘텀 부문에서 85퍼센타일, 가치 부문에서 28퍼센타일을 기록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