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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실적발표 앞두고 주가 상승 기대감 고조

Nikolaos Sismanis 2025-07-17 10:21:00
테슬라 실적발표 앞두고 주가 상승 기대감 고조

테슬라 주가는 최근 몇 달간 큰 변동성을 보였다. 오스틴 로보택시 시범 운행과 같은 긍정적 소식에 상승했다가 부진한 판매량과 일론 머스크의 '아메리카 당' 창당 언급 등 정치적 발언으로 하락하는 등 등락을 거듭했다. 그러나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테슬라의 현재 밸류에이션은 미래 운송 산업의 장기 리더로서의 강점을 고려할 때 합리적인 수준으로 보인다. 업계의 이러한 중요한 시점에서 테슬라에 대해 강세 입장을 취하는 것이 설득력 있다고 판단된다.



2분기 주가 변동성 요인

테슬라 투자자들은 주가의 큰 변동성에 익숙해져 있으며, 2분기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 기간 동안 테슬라 주가는 돌파구와 후퇴를 오가며 큰 변동을 보였다. 완전자율주행(FSD) 기술이 탑재된 모델Y를 활용한 오스틴 로보택시 시범 운행은 무인 운전의 미래를 보여주며 투자자들의 낙관론을 자극했다. 테슬라의 에너지 저장 사업도 9.6GWh라는 기록적인 실적을 달성하며 재생에너지 부문에서의 성장을 입증했다. 이러한 성과는 테슬라가 단순한 자동차 제조사가 아닌 기술·에너지 기업이라는 오랜 주장을 다시 한번 뒷받침했다.



반면 테슬라의 핵심 자동차 사업이 부진을 보이며 약세 논리도 힘을 얻었다. 2분기 차량 인도량은 전년 대비 13.5% 감소한 384,122대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 수요 둔화와 연간 400만대 이상을 판매하는 BYD 등 중국 전기차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이 원인이었다.



한편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도 주가에 부정적이었다. 세금·지출법안을 둘러싼 도널드 트럼프와의 공개 논쟁과 새로운 정당 창당 언급은 여러 구매층의 불매운동을 촉발했다. 투자자들은 머스크의 분산된 관심이 테슬라의 성장 동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2분기 실적 전망

테슬라의 2분기 실적 발표를 일주일 앞둔 시점에서 월가는 주당순이익 0.40달러, 매출 227억 달러를 예상하고 있다. 이는 전년 동기 EPS 0.52달러에서 하락한 수치로 자동차 시장의 어려움을 반영한다. 차량 인도량은 1분기 336,681대에서 증가한 384,122대를 기록했으나, 전년 대비로는 가장 큰 폭의 감소세다. 이는 EV 세액공제 혜택 상실을 상쇄하기 위해 모델3와 모델Y에 대해 최대 7,500달러의 가격 인하를 단행한 영향이다. 하지만 시장의 관심은 FSD와 저가 모델 등 테슬라의 전략적 투자에 집중되고 있다.



1분기 주주서한에서 테슬라는 에너지 저장 사업의 기록적인 마진과 FSD 진전을 강조했으며, 머스크는 2025년 중반까지 오스틴에서 무인 주행이 시작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2분기 서한에서도 이러한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에서 모델Y 리프레시 모델의 주간 보험등록이 6월에 145% 급증한 점이 긍정적이다.



테슬라는 또한 관세를 피하기 위해 공급망을 현지화하고 있어, 1분기 16.3%로 하락한 마진이 안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적 발표에서는 단순 인도량보다 로보택시와 옵티머스 로봇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율주행이 뒷받침하는 밸류에이션

테슬라 주식은 전통적인 밸류에이션 지표(2025년 예상 매출의 10.6배, 예상 EPS의 173배)로 볼 때 높은 프리미엄에 거래되고 있지만, 자율주행 분야의 장기 잠재력을 고려하면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다.



테슬라의 카메라 기반 FSD 기술은 라이다를 사용하지 않아 논란이 있지만,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초기 교통법규 위반 문제에도 불구하고 오스틴 시범사업은 알파벳의 웨이모보다 비용 효율성 면에서 앞서고 있다. 캘리포니아 등으로의 확장 계획을 고려할 때, 테슬라의 데이터 기반 AI는 2026년까지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로보택시 사업의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재무건전성 측면에서도 테슬라는 업계 최고다. 238억 달러의 순현금을 보유하고 있어 전통적 자동차 업체들을 압도하며, AI와 자율주행 분야 지배를 위한 충분한 자본을 확보하고 있다. GM이나 포드가 각각 1,310억 달러, 1,150억 달러의 순부채를 안고 자율주행 계획을 포기한 것과 대조적이다. 또한 에너지 저장 사업이 2분기에 9.6GWh를 기록하며 강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성장 다각화에도 성공적이다.



투자의견

현재 애널리스트들의 의견은 분분하다. 테슬라는 최근 3개월간 13개의 매수, 13개의 보유, 9개의 매도 의견을 받아 '보유' 의견이 우세하다. 현재 평균 목표주가는 293.38달러로, 향후 12개월간 8.3%의 하락 여지를 시사한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