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 메인
  • NEWS

빌 애크먼, 2022년 넷플릭스 조기 매도로 2조원대 수익 놓쳐

Chris Katje 2025-07-19 03:48:40
빌 애크먼, 2022년 넷플릭스 조기 매도로 2조원대 수익 놓쳐

넷플릭스(NASDAQ:NFLX) 주가가 2분기 실적이 애널리스트 예상치를 상회했음에도 금요일 하락세를 보였다. 투자자들은 실적 호조가 예상보다 미흡했다고 판단했으며, 하반기 비용 증가 우려도 투자심리를 위축시켰다.


현재 이 스트리밍 기업의 주가는 사상 최고치에 근접해 있다. 장기 투자자들은 지난 5년간 146%의 강력한 수익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인내심이 부족했던 투자자 중 한 명이 빌 애크먼이었다.


주요 내용
애크먼의 헤지펀드인 퍼싱스퀘어캐피탈은 2022년 1월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넷플릭스 주식 310만 주를 매입했다.


당시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애크먼은 넷플릭스가 기존 TV 방송에서 스트리밍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승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애크먼은 "구독 기반의 높은 반복 수익을 창출하며, 미래 성장 잠재력이 엄청나다"고 말했다. 또한 넷플릭스가 "업계 최고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어 경쟁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경쟁우위와 가격 결정력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퍼싱스퀘어 CEO는 글로벌 구독자 기반 확대와 성장 여력도 강조했다.


그러나 수개월 후, 넷플릭스의 부진한 실적 발표와 광고 지원 구독 모델 도입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애크먼은 투자를 철회했다.


2022년 4월까지 투자금을 모두 회수했으며, 약 4억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향후 구독자 성장의 변화가 우리의 본질가치 추정에 지나치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애크먼은 유료와 광고 지원 플랜의 하이브리드 접근방식이 "합리적"일 수 있지만, 구독자 성장과 미래 수익, 영업이익률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포트폴리오가 고도로 집중된 특성상 우리는 투자 기업에 대해 높은 수준의 예측 가능성을 요구한다"고 당시 애크먼은 밝혔다.


그는 넷플릭스의 미래를 확실하게 예측하는 데 대한 자신감을 잃었다고 설명했다.


수익 분석
애크먼이 매도할 당시 넷플릭스 주가는 225달러 수준이었다. 350~410달러 구간에서 매수한 것에 비해 하락한 가격이었지만, 매도 이후에도 주가는 계속 하락했다.


2022년 175달러까지 하락한 것을 감안하면 애크먼의 매도는 올바른 결정으로 보였다.


1년 이상이 지난 후, 넷플릭스 주가는 애크먼의 매수 가격을 회복하고 계속 상승했다.


현재 넷플릭스는 1,208.97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몇 주 전 기록한 52주 최고가 1,341.15달러에서 소폭 하락한 수준이다.


애크먼이 최초 매수한 310만 주는 현재 37억4,532만7,000달러의 가치를 지니게 됐을 것이다.


애크먼은 2022년 1월 26일 넷플릭스 지분 매입을 발표했으며, 1월 21일부터 주식을 매입했다고 밝혔다. 이 6일 동안 넷플릭스 주가는 351.46달러에서 409.15달러 사이에서 거래됐다.


최고가 기준으로 애크먼은 310만 주에 대해 최대 12억6,836만5,000달러를 지불했다.


이는 애크먼이 넷플릭스 주식을 조기 매도함으로써 잠재적으로 24억7,696만2,000달러의 수익을 놓쳤다는 의미다.


다르게 표현하면, 애크먼이 매도한 것으로 알려진 날 1,000달러를 투자했다면 248.70달러 기준으로 4.02주를 매수할 수 있었을 것이며, 이 투자금은 현재 4,860.06달러가 되어 380.6%의 수익률을 기록했을 것이다.


향후 전망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 시즌3 등 여러 성공적인 드라마와 영화 덕분에 2분기 실적 전망치를 상회했다. 회사는 또한 구독자 증가와 요금제 인상으로 인한 구독 수익 증가를 언급했다. 광고 수익도 분기 중 증가했다.


향후 넷플릭스는 '웬즈데이'와 '기묘한 이야기' 새 시즌 등 주요 콘텐츠를 하반기에 공개할 예정이다.


넷플릭스는 또한 주요 복싱 경기와 크리스마스 당일 NFL 경기 2개 등 실시간 이벤트도 확대하고 있다.


애크먼이 광고 지원 요금제 출시에 대해 확신하지 못했지만, 현재는 이것이 사업의 핵심이 되었으며, 실시간 이벤트는 광고 덕분에 전체 수익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올해 광고 수익이 작년 대비 2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