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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그룹(NYSE:BABA)이 중국의 경쟁이 치열한 스마트글래스 시장에 진출했다.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인공지능대회에서 자사의 첫 AI 웨어러블 제품인 쿼크 AI 글래스를 공개했다.
알리바바의 AI 비서 이름을 딴 이 스마트글래스는 이 기술 대기업의 웨어러블 시장 첫 진출을 알리는 제품이다. SCMP는 알리바바가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 안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토요일 보도했다.
이 기기는 퀄컴(NASDAQ:QCOM)의 스냅드래곤 AR1 칩과 듀얼 운영체제를 탑재했으며, 알리페이, 타오바오, 아맵 등 알리바바 생태계와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사용자들은 QR코드를 스캔해 결제하고, 가격을 확인하며, 도보나 자전거 주행 시 내비게이션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알리바바 스마트 터미널 사업부의 쑹강 책임자는 "AI 글래스가 가장 중요한 웨어러블 인텔리전스 형태가 될 것"이라며, 짧은 배터리 수명과 약한 AI 기능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을 설계했다고 밝혔다. 프레임과 다리 부분은 업계 표준보다 얇다.
알리바바의 시장 진입으로 빅테크 기업들 간의 스마트글래스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애널리스트 밍치궈는 이전에 애플(NASDAQ:AAPL)이 메타플랫폼스(NASDAQ:META)의 레이밴 스마트글래스를 능가할 잠재력이 있다고 언급했지만, 애플의 개발 속도가 느리다고 지적했다.
밍치궈의 연구에 따르면 애플은 최소 7개의 헤드마운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2027년부터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애플의 공격적인 행보는 메타와 알파벳(NASDAQ:GOOGL) 같은 경쟁사들과 비교해 혁신 속도가 더디다는 시장의 회의적인 시각이 여전한 가운데 이뤄지고 있다.
그럼에도 밍치궈는 애플의 하드웨어 강화가 공급망과 웨어러블 기술의 미래에 긍정적인 발전이라고 보고 있다.
알리바바 주식은 올해 들어 42% 상승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강한 모멘텀은 골드만삭스가 지난 분기에 10억 달러 이상의 주식을 매입해 최대 기관 투자자가 되면서 더욱 강화됐다.
이러한 대규모 투자는 알리바바의 524억 달러 규모 AI 전환 계획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며, 월가는 회사의 4분기 실적 발표를 주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스냅챗의 모회사인 스냅(NYSE:SNAP)이 경량 AR 스마트글래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 신생 유망 기술 분야에서의 시장 지배력을 둘러싼 경쟁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가 동향: BABA 주식은 월요일 장 전 거래에서 2.02% 상승한 122.4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