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인공지능(AI)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실제 활용은 예상보다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IBM 기업가치연구소가 1,800명의 마케팅·영업 임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최고마케팅책임자(CMO)의 81%가 AI를 게임체인저로 인식하고 있으나, 84%는 경직되고 분절된 업무 구조로 인해 AI의 잠재력을 완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IBM의 조나단 아다섹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석부사장은 많은 기업들이 AI를 혁신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본 구조를 갖추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CMO 중 21%만이 향후 몇 년간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적절한 인재를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에 IBM은 'client zero' 접근법을 통해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고 있다. 이는 고객사에 AI 도구를 제공하기 전에 자사 운영에 먼저 테스트하는 방식이다. 인사 부문에서는 이 접근법을 통해 100만 건의 업무를 자동화했으며, 직원 요청의 95%를 상부 보고 없이 해결했다. 이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