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이 지속되면서 7월 온라인 의류 및 액세서리 가격이 전년 대비 9% 상승해 신학기 쇼핑 비용 부담이 커지고 있다. 신학기 의류 가격 급등, 할인율은 대폭 하락 CNN이 단독 입수한 보고서에 따르면, 상장 고객관리업체 클라비요(Klaviyo)는 이번 신학기 시즌 의류 사이트의 64%에서 평균 주문 금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할인율은 전년 대비 4%포인트 하락했다. 클라비요의 산업·인사이트 책임자인 제이크 코헨은 가격 인상의 원인을 무역전쟁과 연관 지었다. 코헨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관세로 인해 가격이 상승했다. 기업들이 마진을 확보하려 하고 있으며,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가격을 올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클라비요의 데이터가 노동통계국의 7월 전체 물가 상승률 2.7%와 비교해 훨씬 높은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알베르토 카발로 교수는 관세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신의 연구를 근거로 9%의 상승률이 "터무니없는 수준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