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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란티스, 레벨3 자율주행 개발 중단...테슬라·중국 업체와 기술격차 벌어져

2025-08-26 22:22:31
스텔란티스, 레벨3 자율주행 개발 중단...테슬라·중국 업체와 기술격차 벌어져

지프와 크라이슬러의 모기업인 스텔란티스(Stellantis NV)가 비용 부담과 소비자 우려를 이유로 레벨3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개발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용 부담으로 레벨3 운전자 보조 프로그램 중단


로이터 통신은 화요일 지프와 크라이슬러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스텔란티스가 높은 개발 비용과 기술적 어려움, 소비자들의 낮은 수용도를 이유로 레벨3 운전자 보조 프로그램을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이 프로그램은 회사의 핵심 전략으로 꼽혔던 오토드라이브 이니셔티브의 일환이었다.



운전자가 일시적으로 도로에서 시선을 돌릴 수 있게 하는 레벨3 소프트웨어는 결국 출시되지 못했다. 회사는 공식적으로 프로그램 취소를 확인하지 않았지만, 소식통들은 프로그램이 중단됐으며 실행 가능성이 낮다고 전했다.



스텔란티스는 이 프로젝트에 투자한 시간과 비용을 공개하지 않았으며, 오토드라이브 작업이 향후 버전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만 언급했다. 현재 스텔란티스는 2022년 인수한 기술 스타트업 aiMotive를 통해 차세대 오토드라이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기술적 난관으로 경쟁력 약화


레벨3 운전자 보조 프로그램 중단은 급변하는 자동차 기술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려 노력해온 스텔란티스에 큰 타격이다. 이는 테슬라와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이 주도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전통 자동차 제조사들이 직면한 도전을 보여준다.



스텔란티스는 또한 아마존과의 스마트콕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협력을 종료하고 안드로이드 기반 플랫폼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는 스텔란티스가 기술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



관세로 매출 13% 감소, EV 판매는 7월 증가


스텔란티스의 2025년 상반기 매출은 도널드 트럼프의 관세 정책으로 13% 감소했다. 안토니오 필로사 CEO는 2025년이 어려운 한 해였다고 밝혔으나, 2분기 실적 발표에서 트럼프의 관세 전략을 지지했다.



한편 스텔란티스가 보유한 리프모터는 경쟁사인 리오토와 니오의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도 7월 판매가 증가했다. 이는 스텔란티스가 기술적 목표 달성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경쟁이 치열한 전기차 시장에서 여전히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