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선사들이 중국 금융기관과 연계된 선박에 수백만 달러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는 새로운 미국 규제를 앞두고 중국 자금 조달 계약을 서둘러 대체하고 있다.
중국 리스 계약 선박, 미국 항만 수수료 폭탄 위기 파이낸셜타임스(FT) 보도에 따르면, 10월 14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규제안에서는 중국 소유로 간주되는 선박에 순톤당 50달러의 수수료가 부과되며, 이는 2년에 걸쳐 140달러까지 인상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2만톤급 컨테이너선의 경우 항만 방문당 약 100만 달러, 10만톤급 원유운반선은 초기에 500만 달러, 최대 1400만 달러까지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다. 뉴욕 소재 캐벌리어 쉬핑의 제임스 라이트번 설립자는 이러한 수수료 부과를 "선박 금융 시장의 중대한 변화"라고 평가했다. 그는 "일부 중국 리스 구조가 새로운 수수료 대상이 되지 않았을 선주들에게도 문제가 되고 있다"며 "선주들이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만기 전에 중국 리스 금융을 재융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