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수직이착륙(eVTOL) 항공기 업계의 선두주자인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이 지난달 부진한 실적과 손실 확대로 주가가 한 달간 22% 하락했다. 주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대적으로 높은 프리미엄이 유지되고 있다. 조비는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업계 선도적 위치를 바탕으로 상용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장기 전망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나, 현재의 부정적 주가 흐름이 진정될 때까지 신규 진입은 신중히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VTOL 시장 선도 조비 에비에이션은 도심 항공 모빌리티용 전기 항공기, 일명 '플라잉 택시'를 개발하고 있다. 연방항공청(FAA) 인증 과정의 70%를 완료하며 아처 에비에이션, 릴리움, 볼로콥터 등 경쟁사들을 앞서고 있다. 최근에는 도요타(엔지니어링), 우버(라이드쉐어링 플랫폼), 델타항공(노선 접근성) 등 주요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또한 ANA홀딩스와 협력해 일본 시장 진출을 추진 중이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