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가 지도 앱 '아맵'을 통해 음식점, 호텔, 관광지 순위 정보를 제공하며 중국 로컬 서비스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스트리트 스타'로 명명된 이 새로운 기능은 메이퇀의 디엔핑 리뷰 플랫폼이 장악하고 있는 시장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
일일 활성 사용자 1억7000만 명을 보유한 아맵은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300개 도시의 160만개 업체를 대상으로 스트리트 스타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알리바바는 서비스 도입을 가속화하기 위해 차량 호출과 매장 내 서비스에 사용할 수 있는 쿠폰 보조금으로 10억 위안(약 1억4000만 달러)을 투입하기로 했다.
메이퇀과의 경쟁 격화 중국 소비자들은 그동안 음식점 리뷰와 지역 정보 추천을 위해 메이퇀의 디엔핑을 이용해왔다. 아맵의 서비스 출시에 대응해 메이퇀은 배달 서비스 개편을 통해 2500만 건의 소비 쿠폰을 배포하겠다고 발표했다.
알리바바와 메이퇀의 경쟁은 1시간 배송과 지역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국의 '즉시 유통'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