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쇼핑 특수 기대...고소득층 중심 소비 양극화 뚜렷
2025-10-17 23:20:18
올해 연말 쇼핑 시즌은 4년 만에 가장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는 부유층의 소비가 주도할 전망이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자동차, 주유, 바, 레스토랑을 제외한 연말 소매 매출은 명목가치 기준 4.6%, 실질 기준 1.6%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실질 매출이 이 정도 증가한 것은 2021년 이후 처음이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마이클 피어스 미국 부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연말 쇼핑 시즌이 4년 만에 가장 강세를 보일 것이나, 주로 고령층과 부유층이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상위층에 집중된 구매력
특히 상위 20% 고소득층이 올해 연말 소비 반등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 2분기 기준, 가계의 주식 보유액은 소득의 2.5배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부동산을 제치고 가계 순자산의 주요 구성 요소가 됐다.
최근 주식시장 강세가 직접적으로 가처분소득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피어스는 "현재 주식시장 자산이 닷컴버블, 글로벌 금융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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