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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I, `챗GPT 검색` 무료 개방... 구글 지배적 위치 도전장

2024-12-17 14:48:17
오픈AI, `챗GPT 검색` 무료 개방... 구글 지배적 위치 도전장

오픈AI가 월요일 무료 사용자들에게도 '챗GPT 검색' 엔진을 확대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이 AI 검색엔진은 지난 10월 유료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처음 출시됐다.



주요 내용


오픈AI는 '오픈AI의 12일' 라이브스트림의 일환으로 이번 발표를 진행했다. AI 스타트업은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최적화 버전과 고급 음성 모드를 통한 검색 기능도 함께 선보였다.

모바일 검색의 주요 개선 사항 중 하나는 챗GPT를 기존 검색엔진처럼 표현한 것이다.

사용자가 레스토랑이나 지역 명소 같은 특정 장소를 검색하면 챗GPT는 관련 이미지, 평점, 영업시간 등을 포함한 결과 목록을 표시한다.

또 다른 업데이트는 '호텔 예약 웹사이트'와 같은 특정 유형의 사이트에 대한 챗GPT 검색 속도를 높이는 것이다. 챗GPT는 즉시 응답을 생성하는 대신 먼저 웹사이트 링크를 제시한 후 각 옵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챗GPT는 이제 고급 음성 모드 사용 시 웹에서 실시간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할 수 있다. 단, 이 기능은 유료 사용자에게만 제공된다.

오픈AI의 챗GPT는 최근 인기를 얻고 있다. 이달 초 실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가 챗GPT를 선호하는 검색 제공업체로 꼽았는데, 이는 6월의 1%에서 증가한 수치다.

오픈AI는 이전 라이브스트림에서 텍스트-이미지 모델인 '소라'와 월 200달러의 '챗GPT 프로' 구독 서비스 출시도 발표한 바 있다.



시장 영향


오픈AI의 서치GPT는 알파벳 소유의 구글 검색 제국을 흔들 태세다. 2023년 구글 검색은 알파벳 전체 광고 수익 2,379억 달러 중 1,750억 달러(73.6%)를 차지했다.

챗GPT 검색과 구글 검색은 목적이 다르다. 챗GPT는 대화를 통해 맞춤형이고 상황을 고려한 응답을 제공하는 반면, 구글은 관련성에 초점을 맞춘 알고리즘을 사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신속하게 검색한다.

실시간 검색 업데이트에도 불구하고 챗GPT는 구글의 깊이와 고급 기능에는 미치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AI 개요가 작동하고 있음에도 구글 검색은 대화형 대화의 편의성을 제공하지 않는다.

한편 구글은 제프 베조스가 투자한 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로부터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 AI 기반 검색엔진은 상당한 성장을 보여 7월에 2억5천만 개의 질문에 답변했으며, 이는 전년도 처리한 5억 개의 쿼리를 넘어선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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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