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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스파고의 2025년 8월 소비자 AI 에이전트 모니터링 보고서에 따르면, 오픈AI의 챗GPT가 온라인 검색 방식을 변화시키며 알파벳의 구글 시장 점유율을 서서히 잠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월 챗GPT의 글로벌 검색 점유율은 0.6% 증가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6월 0.7%보다 높은 1%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웰스파고는 이러한 추세가 사용자들이 기존 검색엔진 대신 챗GPT와 같은 AI 챗봇을 선호하는 현상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구글의 전체 사용량은 7월 전년 대비 약 10% 증가했으나, 미국 시장 점유율 하락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보고서는 구글의 AI 검색 도구인 제미나이가 AI 도구에 대한 높은 수요에도 불구하고 0.9%의 '실망스러운' 점유율에 머물렀다고 지적했다.
웰스파고는 "챗GPT에 지속적인 점유율 손실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구글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알파벳이 경쟁력 유지를 위해 전략을 재검토해야 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웰스파고는 구글이 챗GPT 및 기타 AI 도구와의 경쟁을 위해 2026년 초까지 AI 기능을 메인 검색창에 완전히 통합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지원하는 오픈AI는 GPT-5와 같은 새로운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지난주 출시된 GPT-5는 오픈AI의 전략적, 재무적 성장을 이끌 주요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이전 모델들을 하나의 스마트 시스템으로 통합해 각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조정되며, 특히 일상 업무에 AI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사용자 기반을 확대하는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GPT-5는 의료, 금융, 기술 분야 기업들의 업무 속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암젠, 우버, 세일즈포스와 같은 대기업들은 이미 GPT-5 기반 도구들을 통해 개선된 성과를 보고 있다.
주간 사용자가 7억 명을 넘어선 챗GPT는 GPT-5 출시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AI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