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의 엄청난 압박을 보여주는 두 가지 최근 사례가 주목된다. 첫째는 전자상거래 기업 JD닷컴(나스닥:JD)이 독일 전자제품 유통체인 세코노미 인수를 통해 유럽 오프라인 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것이고, 둘째는 자동차 거래 플랫폼 오토홈(ATHM.US)이 가격전쟁으로 휘청이는 자동차 산업의 여파로 실적이 악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두 사례 모두 기업들이 해외로 도피하거나 국내에서 고전하게 만드는 과잉경쟁과 디플레이션이라는 동일한 문제를 보여준다.
JD닷컴의 유럽 진출은 알리바바, 핀듀오듀오 등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중국 시장 상황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으로 보인다. 기업들은 이런 수익성 없는 경쟁을 피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찾아야만 하는 상황이다. JD닷컴은 이전에도 동남아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을 시도했으나, 알리바바 등 기존 업체들과의 경쟁 끝에 철수한 바 있다.
이번에는 전략이 다르며 성공 가능성도 더 높아 보인다. 순수 전자상거래가 아닌 공급망 중심 모델을 추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