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데이팅 세계에서 '고스팅'(연락두절)을 당하는 것도 나쁘지만, 셀럽과 크리에이터들이 선호하는 초고급 데이팅앱 '라야'의 대기자 명단에 오르는 것은 더 가슴 아플 수 있다. 다만 이는 세련된 방식으로 이뤄진다. 약 250만 명이 대기 중인 것으로 알려진 라야는 거절을 일종의 지위 상징으로 탈바꿈시키는데 성공했다. 범블(NASDAQ:BMBL)과 매치그룹(NASDAQ:MTCH)의 틴더, 힌지 등이 다운로드 감소와 Z세대의 이탈로 고전하는 동안, 라야는 조용히 배타성을 다시 쿨한 것으로 만들었다. 라야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스와이프 대신 벨벳 로프를 제공한다. 이는 단순한 마케팅이 아니다. 지원자들은 경력, 영향력, 인맥을 고려하는 비밀스러운 심사위원회의 검토를 거쳐야 한다. 스니커즈 한정판이나 비공개 디스코드 서버와 같은 희소성 마케팅에 익숙한 Z세대에게 이러한 희소성 기반 데이팅 모델이 통하고 있다.
범블과 매치그룹의 고전 범블의 최근 실적은 매출 성장 둔화와 사용자 피로도 증가를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