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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뉴고나우, 고급 RV 수요 부진에 성장 제동

2025-09-05 18:25:20
중국 뉴고나우, 고급 RV 수요 부진에 성장 제동

중국의 모터홈 제조업체가 부진한 상반기 실적을 발표하며 고급 RV 시장에서 일시 철수를 선언했다.


핵심 요약


  • 뉴고나우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했으며, 순이익은 22.4% 급감
  • 레저용 차량(RV) 판매량은 4.2% 감소한 1,367대 기록

호주와 뉴질랜드 시장을 겨냥한 중국의 모터홈 및 카라반 제조업체가 지속적인 성장에 제동이 걸렸다.


홍콩 증시에 상장 첫해를 맞은 뉴고나우 레크리에이셔널 비히클스(0805.HK)는 고급 캠핑카 수요 둔화와 중가 제품군의 부진한 판매로 인해 기대에 못 미치는 중간 실적을 기록했다.


한편 젊은 소비자들은 RV 구매보다 렌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발표된 반기 실적에서도 드러났듯이 호주와 뉴질랜드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이 중국 기업에 도전 과제로 작용하고 있다.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한 4억1,170만 위안(5,720만 달러)을 기록했으며, 순이익은 22.4% 급감한 3,070만 위안을 기록했다. 총이익률은 32.0%에서 29.5%로 하락했다. 이러한 실적 부진은 RV 판매 감소와 신모델 출시에 따른 가격 프로모션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뉴고나우는 캠핑과 카라반이 인기 있는 레저활동이며 RV가 자유로운 도로 여행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호주와 뉴질랜드 시장을 겨냥해 중국 본토에서 차량을 제조하고 있다. 그러나 수요는 경제 상황과 고객 선호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보고 기간 동안 총 RV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2% 감소한 1,367대를 기록했다. 다만 일부 전략 조정으로 사업 일부는 호조를 보였다. 회사와 파트너사의 직접 판매는 438대에서 610대로 증가해 관련 수익이 1억8,800만 위안으로 늘었다. 또한 중고 RV 교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중고 RV 매출이 50% 이상 증가한 3,540만 위안을 기록했다.


고급 시장에서 철수


실적 보고서에서 가장 두드러진 점은 수요 패턴의 차이를 반영한 브랜드별 실적 차이였다.


주력 브랜드인 스노위 리버는 1,247대가 판매되어 전년 동기 대비 1.1% 소폭 증가했다. 이는 가족과 은퇴자를 대상으로 한 시장의 수요가 비교적 안정적이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고급 브랜드인 리젠트는 2024년 상반기 78대에서 70% 가까이 감소한 25대만이 판매됐다. 판매 부진이 심각해 회사는 브랜드 포지셔닝과 시장 수요를 재검토하기 위해 고급 RV 시장에서 일시적으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시장 상황이 개선되면 브랜드를 재출시할 계획이다.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트렌디한 오프로드 차량 판매도 감소세를 보였다. 뉴젠 브랜드는 95대가 판매되어 전년 동기 대비 약 17% 감소했다.


전반적으로 회사는 현재 주력 제품인 스노위 리버 차량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중가 시장이 흔들릴 경우 재무적 리스크가 커질 수 있는 상황이다.


1월 홍콩 상장으로 회사의 재무상태는 개선됐다. 6월 30일 기준 순자산은 3억3,010만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순유동자산은 2억7,170만 위안의 흑자를 기록해 연구개발과 마케팅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할 수 있게 됐다.


신규 매장 개설과 직접 판매 채널 강화를 위한 광고 투자 전략은 성과를 거뒀지만, 판매관리비가 64% 증가한 5,280만 위안을 기록하며 매출 성장을 상회해 수익성을 압박했다.


새로운 방향 모색


회사는 기업공개(IPO) 당시 호주와 뉴질랜드를 넘어선 해외 확장 계획을 강조했다.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실무그룹을 구성해 잠재적 인수, 제품 설계, EU 인증, 고객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캐나다 시장을 겨냥한 프로토타입 설계와 프로모션 준비도 시작했다. 그러나 규제 장벽, 높은 진입 비용, 상이한 고객 취향, 위네바고(WGO.US)와 토어 인더스트리스(THO.US) 같은 글로벌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 등 해외 시장에서 상당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호주와 뉴질랜드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구조적 변화를 겪고 있다. 경제적 압박으로 고급 RV 수요는 감소하고 있으며, 젊은 구매자들은 소유보다 렌트를 선호하고 특정 디자인과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이브리드 트레일러, 오프로드 차량, 신에너지 RV가 성장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회사는 올해 오프로드 성능과 편안함을 결합한 SRH-하이브리드 2025 신제품을 출시하며 이에 대응했다. 또한 유럽에서 신에너지 RV를 도입할 계획을 밝히며 정책과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춘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실적 발표 후 첫 거래일에 뉴고나우의 주가는 3.42% 하락한 1.13홍콩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IPO 이후 주가는 15.3% 상승했다. 뉴고나우의 주가수익비율(P/E)은 16.1배로, 위네바고의 22.2배와 토어 인더스트리스의 26.3배보다 낮아 성장 전망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중한 태도를 반영하고 있다.


이 중국 캠핑카 제조업체는 아직 글로벌 RV 산업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제한적인 신참자다. 호주와 뉴질랜드의 중가 시장에서 안정적인 기반을 확보하고 있지만, 수익성과 해외 확장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불확실하다. 이론적으로는 밸류에이션이 회복될 여지가 있지만, 주가 상승은 차별화된 제품으로 국제 시장 진출에 성공하느냐에 달려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