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원하는 오픈AI와 아마존이 지원하는 앤트로픽이 각각 자사 AI 도구인 챗GPT와 클로드의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상반된 활용 패턴이 나타났다. 두 회사는 대규모 사용자 대화 데이터를 분석해 업무용과 개인용 목적의 챗봇 활용 현황을 파악했다. 오픈AI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챗GPT 대화의 70% 이상이 비업무용으로, 이는 2024년 6월 53%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다. 업무 관련 메시지는 전년 47%에서 27%로 감소했다. 챗GPT 사용 목적은 조언, 글쓰기 도움, 정보 학습이 전체 대화의 약 78%를 차지했다. 업무용으로는 주로 직접적인 작업 수행보다 의사결정을 돕는 보조 도구로 활용됐으며, 비즈니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기존 텍스트 편집 요청이 가장 많았다. 코딩 목적 사용은 4.2%에 그쳤으며, 이 분야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반면 앤트로픽의 보고서는 클로드가 주로 업무용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연구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