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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전기차 가격 경쟁 심화로 해외 수요 확대에 나서

2025-09-20 09:10:00
BYD, 전기차 가격 경쟁 심화로 해외 수요 확대에 나서

약 20일 전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BYD (BYDDF)2025년 2분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0% 감소했다고 발표한 것이다. 이는 2021년 이후 첫 번째 주요 실적 하락이다. 성장세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에 타격을 입었다. 특히 중국에서 전기차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의외의 결과다. 증권가에 따르면 치열한 가격 경쟁, 규제 압력, 딜러 인센티브 등이 주요 제조업체들을 수익성 악화 구간으로 몰아넣었다.



BYD 주가는 지난 6개월간 17% 하락했지만, '차이나 디스카운트'와 중국 주식에 대한 약한 심리에도 불구하고 장기 가치 투자처로서 여전히 강력한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실적 발표 이후 주가 움직임은 안심할 만한 수준이다.





테슬라 (TSLA)가 자율주행 운송과 로보틱스로 사업 중심을 이동하면서, BYD는 향후 몇 년간 세계 최고의 전기차 브랜드로 부상할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혼재된 거시경제 신호로 인해 중국에 대한 입장이 다소 불확실하긴 하지만, 여전히 확신을 갖고 강세 전망을 유지한다.



중국 전기차 가격 전쟁으로 BYD 대폭 할인 판매 강요받아



전기차 '가격 전쟁'은 테슬라의 2023-2024년 가격 인하 이후 반복되는 테마였지만, 2025년 들어 더욱 격화됐다. 2025년 초 테슬라는 BYD의 씰(Seal)과 돌핀(Dolphin) 모델에 맞서 시장 점유율을 방어하기 위해 중국에서 모델 Y와 모델 3 가격을 다시 인하했다.



국내 경쟁사인 샤오펑 (XPEV), 니오 (NIO), 리프모터, 지리자동차 (GELYF), 지커 인텔리전트 테크놀로지 (ZK)도 더 큰 할인으로 가세했다. 이런 환경에서 BYD는 시장 점유율 잠식 위험을 감수하거나 더 낮은 가격에 맞출 수밖에 없었다.







BYD는 전략적으로 대응했다. 회사는 2분기 중 재고 이동을 원활히 하고 판매 병목 현상을 피하기 위해 딜러 인센티브에 10억 위안을 투입했다. 하지만 이런 전술에도 불구하고 2분기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0% 감소했고, 그 결과 주가도 하락했다.



중요한 점은 BYD와 테슬라가 합쳐서 중국 신에너지차(NEV)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어 가격 결정에 주도권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향후 몇 년간 테슬라가 전기차 사업에서 더 적극적으로 물러난다면 BYD에 대한 압력이 크게 완화되어 가격을 올리고 더 안전한 장기 해자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는 지정학적으로 민감하더라도 현재 BYD에 대한 가치 투자를 매우 현명하게 만든다.





반대로 테슬라가 휴머노이드 로봇과 자율주행 택시가 핵심 수익원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분야에서 강력한 발판을 유지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BYD는 반응적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테슬라가 휴머노이드 로봇과 자율주행 택시에서 계속 지배적 위치를 유지하더라도 BYD는 자체 이니셔티브에 집중할 수 있다.



BYD, 국내 가격 전쟁에 해외 성장으로 대응



해외에서는 EU의 2029년까지 중국 BYD 전기차에 대한 17% 관세와 미국의 100% 관세가 현지 생산을 현지화하지 않는 한 BYD를 사실상 차단하고 있지만, 브라질과 헝가리 공장이 BYD의 비용 구조 위험을 분산시키고 마진을 보호하고 있다.





이는 중국 국내 전기차 시장이 과밀하고 상품화되어 있는 반면, 해외 수요는 여전히 도입 초기 단계(브라질, 동남아시아, 유럽)에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해외 확장은 또한 BYD의 마진이 더 이상 중국에서의 테슬라 움직임에만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전략은 또한 BYD를 주요 체스 말 중 하나로 하여 신흥시장 리더가 되려는 중국의 더 넓은 목표와도 일치한다.



BYD SEC 제출 서류에 따르면, 회사는 기술, 규모, 산업화의 시너지 효과를 장점으로 보고 있으며, 더 많은 새로운 중국 전기차가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중국은 올해 총 약 600만 대의 자동차를 수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증가한 수치다.



BYD 주식, 당분간 심리적 난기류 직면



단기적으로 BYD 주식은 헤드라인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며, 중국의 가격 역학과 현지화 진전이 중심 무대에 설 것이다. 12-24개월 후를 내다보면, 경영진이 일정에 따라 실행하고 제품 믹스를 효과적으로 전환한다면 마진이 회복될 수 있어 현재의 지정학적 할인이 완화되면서 배수 확장의 길을 열 수 있다.



회사가 실질적인 운영상 역풍에 직면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또한 주식을 저평가 상태로 유지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거리에 피가 흐를 때 사라"는 옛말이 있듯이, 이 상황은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그 논리에 부합한다.



기술적 분석



BYDDY의 14일 RSI는 약 55로, 8월 30까지 하락한 후 중립적 심리를 나타내고 있다. 주식은 현재 50주 및 200주 이동평균선 바로 아래에서 거래되고 있어, 시장 타이밍을 노리지 않는다면 밸류에이션 관점에서 매력적인 진입점을 제공한다. 주식이 상승 모멘텀을 재확립할 때까지 일부 하방 변동성은 여전히 가능하다.





펀더멘털 측면에서 BYD는 여전히 저평가되어 보인다. 선행 주가수익비율(비GAAP)은 16.3배로 섹터 중간값 18배보다 약 10% 낮은 수준이며, 선행 희석 주당순이익 성장률은 36%로 예상되어 섹터의 소폭 6% 중간값보다 5배 이상 높다. 밸류에이션만으로는 초과 수익을 보장할 수 없고 심리가 단기 움직임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지만, 할인은 견고한 안전 마진을 제공하고 장기 투자 논리를 뒷받침한다.



지정학적 부담이 BYD 저평가 상태 유지



서구 리더십과의 격차가 커지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중국이 현재 가장 매력적인 신흥시장 투자처라고 확신하지는 않는다. 그렇긴 하지만 일부 중국 주식은 여전히 좋은 위치에 있으며, BYD가 그 중 하나다. 지정학적 할인은 성장 대비 낮은 밸류에이션 배수에서 명백히 드러나지만, BYD가 예외적인 투자가 될 가능성은 서구와의 정렬을 향한 더 광범위한 정책 전환을 필요로 할 것 같은데, 이는 단기적으로 기대하지 않는다.



BYD는 2025년 매수하기 좋은 주식인가



월가에서 BYDDF는 최고 애널리스트들로부터 매수 8개, 보유 2개, 매도 0개로 컨센서스 적극매수 등급을 받고 있다. 평균 목표주가 25.65달러는 향후 12개월간 심장을 뛰게 하는 76%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이는 공격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유리한 거시경제 조건 하에서는 달성 가능한 전망이다.



BYD 애널리스트 평가 더 보기


BYD, 지정학적 역풍에도 매력적



전반적으로 BYD를 강력한 투자처로 보고 있으며, 이것이 내가 보유하고 있는 이유다. 중국의 도전적인 지정학적 배경을 고려할 때 주식이 섹터 대비 "저렴"하다고 완전히 확신하지는 않지만, 회사별 심리는 더 유리한 그림을 그린다. 주가는 사상 최고치에서 거의 20% 하락했고, RSI는 매력적인 진입점을 시사한다. 향후 12개월간 약 30%의 상승 여력은 충분히 달성 가능한 범위 내에 있다고 본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