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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급 격차가 리프트 주식(LYFT)에 대한 투자자들의 중립 입장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

2025-09-20 10:07:00
우버급 격차가 리프트 주식(LYFT)에 대한 투자자들의 중립 입장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

리프트 (LYFT)는 지난 6개월간 87% 이상 급등했다. 최근 상승은 이번 주 알파벳의 (GOOGL) 웨이모와 주목받는 파트너십을 통해 내슈빌에 로봇택시를 도입한다는 소식이 견인했다. 상승 논리는 명확하다. 높은 가동률, 개선된 차량 관리를 통한 운영 마찰 감소, 자율주행 분야 선도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브랜드 신뢰도 향상이다. 하지만 경쟁 환경이 치열하고 자본력이 풍부한 상황에서 흥미롭긴 하지만 결국 중립 입장을 유지한다.

리프트와 웨이모, 2026년 내슈빌 로봇택시 출시 준비

계획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웨이모는 2026년 내슈빌에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리프트의 자회사 플렉스드라이브가 차량을 관리하고(정비, 충전 인프라, 차고 운영), 서비스는 웨이모 앱에서 먼저 시작된 후 2026년 후반 '동적 마켓플레이스 통합'을 통해 리프트 네트워크에서 배차될 예정이다. 따라서 두 앱 모두 동일한 차량을 활용해 매칭과 자산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통합은 매우 중요하다. 유휴 로봇택시는 비용이 많이 드는 로봇택시이기 때문이다. 웨이모가 두 앱을 통해 더 많은 수요를 창출하고 리프트가 차량을 충전하고 정비하며 준비 상태로 유지한다면 단위 경제성이 개선될 것이다. 리프트는 가동 시간을 지원하기 위해 내슈빌에 자율주행차 전용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승객의 주요 불만 사항이자 운영업체의 중요한 비용 항목인 신뢰성과 도착 예정 시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웨이모의 안전성과 규모 데이터와 관련해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장점이 있다. 웨이모는 자사의 드라이버가 공공도로에서 1억 마일 이상의 자율주행을 기록했으며, 운영 도시에서 부상을 초래하는 충돌 사고가 5배 적다고 주장한다. 이는 지역 도입 가속화와 규제 당국의 안심을 뒷받침하는 신뢰성을 제공한다. 이것이 차량당 더 많은 승차로 이어진다면 리프트는 매칭된 각 여행에서 더 높은 수수료를 통해 혜택을 얻는다.

어려운 부분: 규모, 마진, 점유율

하지만 시야를 넓혀보면 경쟁 상황은 여전히 치열하다. 우버 (UBER)는 2분기에 월간 활성 플랫폼 소비자(MAPC) 1억8000만 명, 33억 건의 여행, 468억 달러의 총 예약을 기록했다. 이는 모빌리티와 배송 전반에 걸쳐 수요를 견인하는 글로벌 선순환 구조다. 반면 리프트는 2분기에 활성 승객 2610만 명, 승차 2억3480만 건, 총 예약 44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마진도 이러한 현실을 반영한다. 우버의 2분기 조정 EBITDA 마진은 총 예약 대비 4.5%였고, 리프트는 2.9%였다.

단기적인 잡음도 사라지지 않았다. 올해 초 리프트는 예약 전망이 부진하다는 비판에 직면했는데, 이는 수요가 변동할 수 있고 우버와의 점유율 경쟁이 가격 압박을 가할 수 있음을 상기시켜 주었다. 규제 및 법적 장애물도 발생한다. 예를 들어, 최근 운전자 분류 관행을 둘러싸고 뉴저지주와 1940만 달러 합의에 도달했다.

이러한 요소들이 각각 투자 논리를 깨뜨리는 것은 아니지만, 종합적으로 실행 위험을 높이고 더 많은 운전자 유동성을 유치하며 더 빠른 제품 혁신을 지원한다. 이러한 장점들은 가격 경쟁과 프로모션 전쟁에서 리프트가 수익성을 해치지 않고 장기간 승리하기 어렵게 만든다고 본다.

리프트는 우버보다 저렴해 보이지만 해자는 더 좁아

컨센서스 수치로 보면 리프트가 "더 저렴"하게 보인다. 시장은 리프트의 2025년 주당순이익을 1.21달러(2026년 1.40달러로 상승)로 전망하는 반면, 우버는 2025년 2.91달러, 2026년 3.54달러로 예상한다. 월가 추정치는 또한 리프트의 2025년 선행 주가수익비율을 약 18배로, 우버는 약 33배로 가리킨다. 이러한 격차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버의 플랫폼은 더 높은 마진과 더 나은 현금 전환을 견인하는 여러 엔진(배송, 광고, 멤버십)을 보유하고 있다. 컨센서스는 또한 우버의 주당순이익 성장이 향후 몇 년(2026-27년)에 재가속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더 높은 배수를 뒷받침하는 역학이다.

다시 말해, 리프트가 더 저렴한 이유는 해자가 더 좁기 때문이다. 주로 미국/캐나다 라이드셰어링에 집중하고 있으며, 교차 판매 기회가 적고 현재 마진이 낮다. 웨이모와의 제휴는 리프트가 더 높은 차량 가동률, 더 나은 신뢰성 이미지, 주요 도시에서의 차별화된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체급을 뛰어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우버의 규모 우위를 즉시 지우거나 자율주행차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리프트의 자본 집약도를 바꾸지는 않는다.

LYFT 주식을 지금 매수하기에 좋은가

월가는 장기간의 랠리에도 불구하고 LYFT 주식에 대해 상대적으로 신중한 입장이다. 리프트는 지난 3개월간 매수 6개, 보유 21개, 매도 1개 의견을 바탕으로 보유 컨센서스 등급을 받고 있다. 하지만 LYFT의 평균 목표주가 18.64달러는 현재 수준에서 약 16% 하락 여지를 시사하며, 이는 애널리스트들이 리프트가 최근 상승 이후 고평가되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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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의 내슈빌 로봇택시 계획은 현명해 보이지만 실행이 관건

전반적으로 웨이모와의 내슈빌 계획은 실용적이고 양측의 강점을 활용하기 때문에 마음에 든다. 마켓플레이스 통합이 작동한다면 리프트는 가동률과 브랜드 인식을 높일 수 있고, 웨이모는 더 광범위한 승객 유입 경로를 확보해 윈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경쟁은 여전히 치열하고, 우버의 규모는 계속해서 마진, 현금 흐름, 제품 속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가가 급등하고 배수가 이미 반영된 상황에서 입장을 바꾸려면 더 나은 실행이 필요하다. 동시에 이 파트너십이 어떻게(그리고 얼마나 빨리) 점점 더 수익성 있는 승차로 전환되는지 지켜볼 것이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