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는 한 사용자가 주주들에게 제안을 지지하라고 촉구한 후 X에서 보상 논쟁에 직접 언급했다. 그는 "이것은 '보상'에 관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수백만 대의 로봇을 제조할 때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테슬라에 대한 충분한 영향력을 갖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테슬라 주식을 소유하지도 않은 주주 자문회사들에 의해 미래에 쫓겨날 수 있다면, 그런 미래는 편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 메시지는 그가 자율주행, 로보틱스, 제조 규모에 집중하기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전달됐다. 지지자들은 테슬라 (TSLA)가 자동차에서 로보택시 차량과 공장 자동화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일치성과 연속성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회의론자들은 가격표가 극단적이며 지배구조 보호장치가 단일 경영진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한다.
승인될 경우, 머스크의 2025년 성과 보상은 약 4억 2500만 주의 옵션 기반 주식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는 테슬라 발행주식의 약 12%에 해당한다. 전체 부여분은 테슬라가 시가총액 8조 5000억 달러에 도달할 때만 행사된다. 대략적인 계산으로 이는 주가 2700달러 근처를 의미하며, 보상의 가치는 약 1조 달러가 될 것이다.
이 장벽은 매우 높으며 차량, 에너지, 소프트웨어, 완전 자율주행 분야에서 전례 없는 규모의 현금흐름과 마진으로 전환되는 완벽한 실행을 요구한다.
테슬라의 다음 장은 자율주행과 로보틱스 분야의 자본 집약도와 기술적 위험에 달려 있다. 강세론자들은 제안된 보상을 주주들이 이미 대폭 부유해진 경우에만 지급되는 높은 기준으로 본다. 약세론자들은 권력 집중, 희석 위험, 그리고 지배구조가 명확한 감독 구조보다는 재정적 인센티브에 의존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회사의 미래 자동차 판매, 소프트웨어 구독, 에너지 저장, 잠재적 로보택시 네트워크의 조합이 시장이 계획에 내재된 목표에 근접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팁랭크스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 3개월간 애널리스트들이 부여한 35개 등급을 바탕으로 여전히 보유로 평가된다. TSLA 주식의 평균 목표주가는 329.77달러로, 현재 주가 대비 22.6% 하락 여지를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