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델타항공 (DAL)이 에어버스 (EADSF) A320 항공기 300대 이상에서 보조동력장치(APU)라고 불리는 소형 엔진을 교체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이 APU는 항공기에 전력을 공급하고 주 엔진이 꺼져 있을 때 공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활주나 주차 중에 사용된다. 이번 교체는 독성 연기가 객실 공기로 유입되는 문제 때문이다. 오일이 APU의 압축실로 들어가 고온에서 연소할 때 발생하는데, 주로 누출을 막아야 하는 밀봉재가 마모되면서 생긴다.
이런 연기 문제는 최근 몇 년간 더욱 빈번해졌으며, 특히 A320 항공기에서 심각하다. 당연히 이는 승객과 승무원에게 메스꺼움, 뇌손상, 기타 질병 등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최근 WSJ 보도에 따르면 모든 연기 사건이 보고되는 것은 아니며, 항공사마다 보고 방식이 달라 문제의 실제 규모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델타는 310대의 A320을 운항하고 있으며, 기록에 따르면 이 항공기들의 APU는 허니웰 (HON)과 RTX (RTX)의 자회사인 프랫앤휘트니에서 제조한 것이다.
흥미롭게도 델타는 2022년부터 조용히 APU 교체를 시작했으며 지금까지 이 결정을 공개적으로 발표하지 않았다. 또한 델타 대변인은 이런 사건이 드물긴 하지만 모든 사례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에어버스 대변인도 객실 공기 질 개선을 위해 항공사들과 규제당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허니웰과 프랫앤휘트니 모두 수년간 APU 문제에 직면해 왔으며, 여러 수정 조치와 업그레이드를 도입했지만 문제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월가를 보면, 애널리스트들은 지난 3개월간 12개의 매수 의견을 바탕으로 DAL 주식에 대해 강력매수 합의 등급을 부여했다고 아래 그래프가 보여준다. 또한 DAL 평균 목표주가는 주당 70.13달러로 22.4%의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