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리비안(NASDAQ:RIVN) 주가가 3분기 인도량 발표 이후 목요일 하락세를 보이며, 2개월 미만 동안 35% 상승한 이 전기차 제조업체의 강력한 랠리에 제동이 걸렸다.
이러한 하락은 처음에는 의아할 수 있다. 실제로 회사가 분기 인도량 예상치를 상회했기 때문이다. 리비안은 13,201대를 인도해 약 12,000대라는 컨센서스 전망을 넘어섰으며, 이는 전분기 대비 24% 성장, 전년 동기 대비 약 32% 성장을 나타낸다. 분기 생산량은 10,720대로 2분기 6,000대 대비 약 79% 증가했지만, 작년 3분기 13,200대 대비로는 약 23% 감소했다.
하지만 문제는 리비안의 연말까지 가이던스에 있었다. 회사는 이제 총 인도량을 41,500대에서 43,500대 사이로 예상한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기존 40,000대에서 46,000대 가이던스를 축소한 것이다. 이 업데이트된 전망은 4분기에 약 10,000대가 인도될 것임을 시사한다.
주가가 지난 12개월 동안 상승했지만, 리비안 주식은 거의 4년 전 화려한 상장 이후 대부분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매출과 수익 전망에 대한 지속적인 하향 조정이 투자심리를 악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캐나코드의 조지 지아나리카스 애널리스트가 말하듯이, 주가의 궤적은 그리 놀랍지 않다.
"모든 분석과 추측, 그리고 주식이 어떻게 움직일 것으로 예상되는지에 대한 수많은 논의 후에, 결국 (우리 견해로는) 수익 전망 수정 추세로 귀결된다"고 지아나리카스는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애널리스트는 리비안의 기술, 수직 통합 시장 접근법, 경영진, 그리고 물론 차량에 대해 여전히 찬사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보면 그 추세가 바뀔 것인가?"라고 애널리스트는 묻는다. "리비안 주식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을까?"
지아나리카스에게 답은 "그렇다"이다.
애널리스트는 새로운 가이던스에 문제가 없다고 본다. 본질적으로 기존 범위의 중간점으로 조정된 것이기 때문이다. 진짜 이야기는 곧 출시될 R2에 관한 것이며, 여기서 지아나리카스는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 차량이 환상적으로 보이고 적절한 가격으로 책정되었다고 그는 말한다.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략적으로든 수요 부진 때문이든 전기차 투자를 축소하고 있는 가운데, 리비안은 앞서 나가고 테슬라가 아닌 경쟁업체들을 앞지르며 "차세대 미국 자동차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할 시의적절하고 독특한 기회를 갖고 있다.
전기차 둔화에 대한 광범위한 논의에도 불구하고, 지아나리카스는 자동차 산업의 전기화 전환이 과거 스마트폰과 스트리밍 산업에서 본 전환과 마찬가지로 매우 가능성이 높다고 믿는다.
"R2는 2026년 상반기에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라고 지아나리카스는 덧붙인다. "우리는 늦기보다는 빠르기를 희망한다. 그리고 새 차량이 소비자들에게 도달하면, 부정적인 수익 전망 수정 추세를 깨뜨리기 시작할 수 있을 것이고, 리비안 주식은 활력을 되찾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지아나리카스는 리비안 주식에 매수 등급을 부여하며, 월가 최고치인 21달러 목표주가로 뒷받침한다. 현재 수준에서 애널리스트는 주식의 1년 상승 여력을 54%로 본다. (지아나리카스의 실적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
하지만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들은 현재 리비안에 대해 관망하는 입장을 선호한다. 주식의 보유 컨센서스 등급은 보유 12개, 매수 7개, 매도 4개의 혼합에 기반한다. 13.78달러의 평균 목표주가는 주식이 거의 완전히 평가되었음을 시사한다. (리비안 주가 전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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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책조항: 이 기사에 표현된 의견은 전적으로 해당 애널리스트의 것이다. 내용은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되도록 의도되었다. 투자하기 전에 자신만의 분석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