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테슬라(NASDAQ:TSLA)가 2025년 초 부진한 출발 이후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의 정치적 활동이 상당한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이는 확실히 올해 상반기 전기차 판매와 인도량 둔화의 한 요인이었다.
2025년 3분기는 매우 다른 모습을 보여줬다. 테슬라의 전기차 인도량 497,099대는 전년 동기 대비 약 7% 증가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회사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이 기록적인 수치에는 주석이 따랐다. 비판론자들은 9월 30일 미국 내 7,500달러 세액공제 만료로 인해 다수 소비자들이 구매를 앞당겼다고 지적했다. 즉, 이는 인위적인 상승일 뿐 지속 가능한 증가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테슬라 주가는 지난 6개월간 거의 70% 상승했으며, 이는 회사의 부활이 전기차 수치 개선 이상의 의미가 있음을 시사한다. 실제로 회사의 완전 자율주행과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 사업이 일부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수익에 대한 비전을 심어준 것이 분명하다.
최고 투자자 닐 파텔은 투자자들에게 테슬라가 무엇보다도 자동차 회사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현재 상황의 실질적 지표를 놓치지 말라고 경고한다.
"투자자들은 회사의 자동차 부문 총이익률을 주시해야 한다. 이 중요한 지표는 테슬라의 가격 결정력과 전 세계 고객에게 전기차를 판매하는 핵심 운영 활동의 건전성을 나타낸다"고 팁랭크스가 다루는 주식 전문가 상위 3%에 속하는 5성급 투자자가 설명했다.
파텔은 또한 전기차 시장이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국내외 업체들이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을 지배했던" 이전 몇 년과는 확연히 다른 변화다.
이 투자자는 또한 테슬라가 거시경제 요인에 민감하다고 지적한다. 그는 회사의 초기 매출 증가가 소프트웨어 회사와 유사했을 수 있지만, 지난 몇 년간 테슬라의 재무 성과는 경제 전반의 외부 트렌드에 크게 영향받는 자동차 제조업체에 더 가깝다고 언급했다.
"이 사업은 언젠가 될 수 있는 모습을 바탕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테슬라 주주들은 대신 현재 상황에 집중해야 한다"고 파텔이 덧붙였다. (닐 파텔의 실적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
월가에서는 다소 엇갈린 의견을 보이고 있다. 매수 15개, 보유 13개, 매도 9개가 결합되어 테슬라에 대한 컨센서스 보유(즉, 중립) 등급을 형성하고 있다. 12개월 평균 목표주가 365.31달러는 약 15%의 하락 여지를 시사한다. (테슬라 주가 전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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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책조항: 이 기사에 표현된 의견은 전적으로 해당 투자자의 것이다. 이 내용은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되도록 의도되었다. 투자하기 전에 자신만의 분석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