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예측
  • 메인
  • NEWS
이번주 방송스케쥴

니오 주식, 3분기 실적 발표 앞두고 본격 상승 전 검증 필요

2025-11-20 09:33:00
니오 주식, 3분기 실적 발표 앞두고 본격 상승 전 검증 필요

중국 전기차 제조사 니오(NIO)가 다음 주 11월 25일 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주가는 연중 최고점을 기록한 후 지난 몇 분기 동안 일부 하락했는데, 이는 주로 운영 자금 조달을 위한 대규모 유상증자 때문이었다. 그러나 나는 이 회사가 현재 역사상 가장 결정적인 운영 시점을 맞이하고 있다고 본다. 이는 2024년과 2025년 초 부진했던 인도량이 회복되고 있다는 설득력 있는 서사와 함께, 의미 있는 마진 개선이 동반되고 있다.





회사는 불과 두 분기 앞으로 다가온 오랫동안 기다려온 손익분기점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니오는 이 이정표를 달성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니오가 규모를 확대하고 비용 구조를 최적화할 수 있는 전기차 제조사임을 확인시켜줄 것이다.



여전히 실행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상황은 니오에게 건설적으로 보이며, 나는 ADR에 상승 여력이 있다고 믿고 당분간 매수 등급을 유지한다.



니오 인도량 가속화



니오의 인도량 추이는 현재 진행 중인 회복의 가장 명백한 신호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중국 전기차 제조사는 10월에 40,397대를 인도했다고 보고했는데, 이는 전월 대비 16.3% 증가, 전년 동기 대비 92.6% 증가한 수치다. 참고로 7월 이후 니오의 인도량은 급증했는데, 이는 주로 ONVO L90과 새로 단장한 ES8의 강력한 반응에 힘입은 것으로, 이 두 모델이 함께 지속적인 반등을 촉발했다. 7월부터 니오는 지속적으로 전년 대비 5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며, 상반기의 부진 이후 명확한 전환점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니오의 최근 인도 실적이 단순히 개선되는 것이 아니라, 주요 국내 경쟁사들 사이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10월에는 샤오펑(XPEV)만이 유사하게 강한 모멘텀(전년 대비 +75%)을 기록했고, 리오토(LI)와 BYD(BYDDY) 모두 전년 대비 감소를 보였다. 이는 니오의 회복이 단순히 업계 사이클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이를 능가하고 있음을 강화한다.



무엇보다 니오의 인도량 추세는 2025년 초 월 13,000~15,000대만 인도하던 수요 부진이 이제 확실히 반전되고 있음을 확인시켜준다. NT3.0 플랫폼(비용을 낮추고 신뢰성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된 새로운 통합 시스템 아키텍처)과 최신 신모델들이 분명히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으며 판매량과 신뢰도를 모두 높이고 있다.



경영진 낙관론 강화



CEO 윌리엄 리에 따르면, 니오는 3분기에 87,000~91,000대를 인도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는 전년 대비 40~47% 성장을 의미한다. 이는 놀라울 정도로 공격적인 범위로, 신모델에 대한 강력한 시장 반응과 생산량에 대한 높은 확신을 모두 반영한다. 또한 경영진이 최소 1~2분기 앞을 명확히 내다보고 있음을 시사하는데, 이는 2024년 대부분과 2025년 초에는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어조의 변화는 고립된 것이 아니다. 이는 니오의 다중 브랜드 전략이 실질적인 견인력을 얻기 시작한 것과 일치한다. CFO 스탠리 유는 2분기가 회사의 진정한 전환점이었다고 말했는데, 매출총이익률이 1분기 7.6%에서 10%로 개선되었고, 비GAAP 영업손실은 전분기 대비 30% 이상 축소되어 6억 8,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러한 개선은 니오를 오랫동안 약속해온 영업 손익분기점에 눈에 띄게 가깝게 만들며, 기본 비용 구조가 마침내 경영진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고 있음을 신호한다.



니오, 손익분기점으로 가는 명확한 경로 제시



손익분기점에 대해 말하자면, 니오가 이 이정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산은 2025년 4분기에 150,000대 인도와 16~17%의 차량 매출총이익률 달성을 의미한다. 이는 현재 10.3%와 1년 전 달성한 12.2%와 비교된다. 3분기 인도 가이던스의 중간값(약 89,000대)을 고려하면, 이 목표는 달성 불가능해 보이지 않으며, 특히 지속적인 비용 절감과 더 유리한 모델 믹스가 결합될 때 그렇다.



손익분기점 달성은 매우 중요한데, 수익성이 니오에 대한 대부분의 약세 논거, 특히 현금 소진과 희석 위험에 관한 논거를 제거할 것이기 때문이다. 회사는 38억 달러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 12개월 동안 12억 달러의 마이너스 영업현금흐름과 대비된다.



그렇긴 하지만, 단 두 분기 만에 차량 마진을 6~7%포인트 끌어올리는 것은 야심찬 목표이지만, 이 손익분기점 이정표를 달성하면 투자 논리 재평가의 주요 촉매제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



희석 경고와 함께 상승 재평가



3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니오의 최근 강세 전개에 대한 반론은 ADR이 이미 인도량 반등과 회사의 비용 최적화 진전을 상당 부분 반영했다는 것이다.



7월부터 10월까지 니오 주식은 131% 상승하며 52주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규모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자금 조달에 의존하는 흑자 전 전기차 회사에 대한 인식된 위험이 감소한 것을 크게 반영했다. 공정하게 말하자면, 니오는 7월 이후 규모를 확대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그러나 정점에 도달한 후 주가는 약 24% 하락했는데, 시장이 갑작스러운 열기에서 식으면서 회사의 9월 유상증자(미국 상장 주식 약 1억 8,100만 주)를 소화했기 때문이다. 이는 R&D, 인프라 및 일반 확장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것으로 의미 있는 희석을 초래했다. 손익분기점으로 가는 현실적인 경로로 완화되더라도, 이러한 반복적인 자본 필요는 여전히 주가의 단기에서 중기 성과에 부담을 준다.



또한 올해 랠리에도 불구하고 니오의 ADR은 여전히 매우 저렴한 배수로 거래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 약 1.7배 EV/매출로, 7월에 보였던 극도로 매력적인 1배에서 상승했다. 이 할인은 투자 논리에 내재된 상당한 실행, 자금 조달 및 거시경제 위험을 반영한다. 나는 니오가 계획을 실행하는 한 여전히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보지만, 상당한 정도의 투기가 방정식의 일부로 남아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니오는 매수인가, 보유인가, 매도인가



니오의 투자 논리에 대해 강세론자와 회의론자 사이에 명확한 분열이 있다. 지난 3개월 동안 주식이 받은 13개의 애널리스트 등급 중 6개는 매수, 6개는 보유, 단 1개만 매도다. 평균 목표주가는 6.90달러로, 최근 주가 대비 약 15%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니오의 다음 단계를 위한 건설적 구도



나는 니오가 최근 몇 년 중 가장 유리한 운영 시점 중 하나에 진입하고 있다고 본다. 새로운 NT3.0 모델들, 특히 7월부터 출시된 모델들은 마침내 니오가 오랫동안 증명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온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니오가 훨씬 더 매력적인 단위당 비용 구조로 주요 부문에서 규모를 확대하고 경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명확히 재평가의 토대를 마련하며, 이는 이미 진행 중이지만, 나는 이 제품 사이클의 완전한 잠재력이 아직 발현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의미 있는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본다. 주요 위험은 여전히 실행에 있으며, 이는 당연히 투자 논리에 더 큰 투기성을 더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도는 그렇지 않은 것보다 더 건설적으로 보이며, 나는 니오가 3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매수 등급을 받을 만하다고 본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