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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테슬라의 자율주행 전략 정면 비판...밸류에이션 논란 점화

Surbhi Jain 2025-07-05 01:15:21
포드, 테슬라의 자율주행 전략 정면 비판...밸류에이션 논란 점화

짐 팔리 포드자동차(NYSE:F) CEO가 테슬라(NASDAQ:TSLA)의 자율주행 접근 방식을 비판하며 이에 대한 투자 전략의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테슬라의 비전과 포드의 신중한 접근


일론 머스크가 오스틴에서 카메라만을 활용한 로보택시를 출시하는 동안, 포드는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라이다 센서는 안전을 위해 필수적이며,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은 아직 실현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팔리 CEO는 한발 더 나아가 포드가 레벨4 자율주행 추구를 포기하고 대신 '눈을 떼도 되는' 고속도로 주행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공상과학이 아닌 현실적인 목표를 추구하겠다는 의미다.


밸류에이션 함정의 실체


기업시가총액선행 PEREV/EBITDA
테슬라1.02조 달러163.9배72.9배
알파벳 (웨이모 모회사)2.17조 달러19.1배14.0배
포드500억 달러6.7배10.3배

테슬라는 알파벳의 9배, 포드의 24배에 달하는 선행 PER에 거래되고 있지만, 자율주행에서 발생하는 실제 매출 영향은 미미한 수준이다. 테슬라 강세론자들은 로보택시의 미래가 이러한 프리미엄을 정당화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포드와 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들조차 완전 자율주행에서 한발 물러서고 있다는 점은 시장이 인정하고 싶어 하지 않는 현실을 보여준다.


알파벳: 간과된 가치주


팔리가 웨이모의 접근 방식을 선호하는 가운데, 알파벳이 진정한 가치투자 대상이 될 수 있다. 웨이모는 주당 25만 건 이상의 유료 운행을 기록하며 상업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테슬라와 같은 가격 리스크도 없다.


게다가 알파벳의 핵심 사업은 여전히 20배 미만의 선행 PER에 거래되고 있다.


포드는 단순히 테슬라의 기술을 비판한 것이 아니라, 테슬라의 밸류에이션 논리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다. 로보택시가 미래가 될 수는 있지만, 현재로서는 알파벳이 더 스마트하고 저렴하며 현실적인 투자처로 보인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