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화나 판매점에서 점원에게 조언을 구했다가 오히려 혼란만 가중된 경험이 있는가? 벤징가 캐나비스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베이크드봇 AI의 창업자이자 CEO인 마테즈 녹스는 AI 기반 봇이 어떻게 고객 경험과 B2B 거래를 변화시키고 있는지 공유했다.
베이크드봇 AI는 2023년 1월에 출시됐지만, 녹스의 AI 여정은 그가 마케팅 자동화와 리드 생성 분야에서 일할 때부터 시작됐다.
마리화나 판매원의 지식 부족에 대한 불만이 AI를 활용해 더 맞춤화된 대마초 추천을 하는 아이디어로 이어졌다.
녹스는 "판매원이 고객인 나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이 무엇인지 전혀 모른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이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말했다. 고급 AI 도구를 통해 그의 시스템은 마리화나 판매점의 효율성, 매출 및 고객 유지율을 높이고 있다.
AI로 마리화나 판매점 애로사항 해결
녹스는 대마초 산업의 여러 문제점, 특히 마케팅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다.
"버라이즌(NYSE:VZ)이나 T-모바일(NASDAQ:TMUS) 같은 대형 통신사들이 종종 특정 단어가 포함된 메시지를 차단해 마리화나 판매점이 고객과 소통하기 어렵게 만든다"고 녹스는 말했다. 베이크드봇 AI는 이 문제를 해결한다. AI 기반 자율 에이전트를 사용해 비용이 많이 드는 마케팅 대행사에 의존하지 않고도 고객 참여를 간소화하고 아웃리치를 개선한다.
베이크드봇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인 AI 마리화나 전문가 '스모키'는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모키는 고객의 구매 이력과 기타 데이터를 사용해 테르펜 프로파일부터 개인 선호도까지 개인의 취향에 맞는 품종을 추천한다.
녹스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고객 확보 비용을 낮추고, 고객 생애 가치(LTV)를 높이고 있다"며 AI 기반 개인화가 어떻게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기업 비용을 줄이는지 강조했다.
개인화를 넘어 녹스는 베이크드봇 AI가 마리화나 판매점의 일상 운영을 간소화해 손실을 줄이고 워크플로를 최적화하도록 설계됐다고 강조했다. 기업들은 AI 도구를 구현한 후 지역 경쟁업체 대비 가격 추적과 같은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녹스는 "경쟁업체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을 자동화해 마케터의 시간을 절약했다"며 AI 기반 도구를 통해 기업이 수동 입력 없이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 전략을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베이크드봇의 AI는 또한 판매 동향과 고객 선호도를 분석해 마리화나 판매점이 진열 공간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녹스는 "실시간 시장 데이터와 고객 수요를 기반으로 어떤 제품을 할인하고 어떤 제품을 정가로 유지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이러한 도구는 재고 회전이 느린 제품의 과잉 재고로 인한 손실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최고 판매 제품에 집중해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AI로 구매자 유형 만들기
베이크드봇 AI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상세한 구매자 유형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AI는 빅데이터에서 패턴을 찾는 데 탁월하다"고 그는 말했다. "우리는 예산이 빠듯한 대학생이든 특정 효과를 찾는 성인이든 고객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수천 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살펴본다." 이렇게 구매자 유형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은 마리화나 판매점이 마케팅과 제품 제공을 더 효과적으로 맞춤화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고객이 특정 비율의 칸나비노이드와 테르펜이 함유된 OG 쿠시를 좋아한다면 비슷한 품종을 좋아할 가능성이 높다."
AI 시스템에 지역 지식 통합
녹스는 베이크드봇 AI가 빅데이터와 지역 지식을 모두 통합해 마리화나 판매점을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만든다고 설명했다. "마리화나 판매점 자체적으로 지역 트렌드, 고객 선호도, 입소문에 대한 데이터를 시스템에 업로드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리드 생성 및 데이터 소유권
녹스는 AI가 리드 생성을 추진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이 있다고 말한다. "리드 생성은 고객을 퍼널로 유입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크드봇의 헤드리스 메뉴 솔루션을 통해 마리화나 판매점은 외부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구글에서 제품 가시성을 최적화해 유기적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그는 마리화나 판매점이 고객 데이터를 소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명확히 했다. "마리화나 판매점은 자사 웹 사이트에서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생성해야 한다. 가장 큰 마켓플레이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퍼스트파티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리는 마리화나 판매점에 자사 웹사이트에서 직접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AI는 패턴을 인식하는 것"이라고 녹스는 설명했다. "대규모 언어 모델을 보면 본질적으로 예측 분석이 작동하는 것이다. 즉, 거대한 데이터 세트를 기반으로 어떤 단어와 구문이 다른 것들을 따를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 식별하는 것이다. 머신러닝은 이러한 패턴을 찾고 이로부터 학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예측을 개선할 수 있게 한다."
그는 AI를 통해 "기업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서 정제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고급 예측 분석에 가깝다"고 덧붙였다.
프리미엄 모델
"우리는 프리미엄 모델을 제공한다"고 녹스는 말하며 소규모 운영자도 스모키의 제한된 버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모델에는 마리화나 전문가 도구와 헤드리스 메뉴 솔루션과 같은 기본적인 AI 기반 기능이 포함된다.
고급 자동화 및 심층 분석과 같은 더 복잡한 요구사항의 경우 마리화나 판매점은 월 50달러부터 시작하는 유료 요금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 가격 모델은 소규모 운영자에게 AI 도구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동시에 대규모 운영에는 확장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봇 만나기
녹스는 회사가 앞으로 대마초 소매업을 더욱 혁신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한두 달 안에 베타 버전을 벗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마리화나 판매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향후 개발을 암시했다.
베이크드봇 AI는 2024년 10월 8일~9일 시카고에서 열리는 벤징가 캐나비스 캐피털 컨퍼런스에 참가할 예정이다. 투자자들은 예측 분석을 통해 마진, 상품 원가, 진열 최적화 등에서 중요한 개선을 이끌어내는 AI 도구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2,000명 이상의 참가자와 200명의 투자자가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행사는 AI가 어떻게 대마초 소매업에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