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는 DVD 시대에서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거인의 등장까지 비즈니스 모델의 대대적인 변화를 목격해왔다. 이제 인공지능(AI)이 또 다른 혁명의 물결을 일으킬 태세다.
주요 내용
지난주 CNBC의 딜리버링 알파 서밋에서 벤 애플렉은 AI가 인간의 창의성을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를 일축했다. 그는 AI 기술이 영화 제작의 비용이 많이 들고 창의성이 덜 요구되는 부분을 재편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말했다.
애플렉은 "AI가 진입 장벽을 낮추고 더 많은 목소리를 듣게 할 것"이라며, 이 기술이 업계를 민주화할 미래를 그렸다.
시장 영향
할리우드에서 AI의 잠재적 응용 분야는 각본 작성과 편집을 훨씬 넘어선다.
박스오피스 성공 예측부터 디지털 캐스팅, 배우 노화 방지에 이르기까지 AI는 영화 제작의 모든 단계를 재편할 것으로 보인다.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와 월트디즈니 같은 기업들은 이미 AI를 운영에 통합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관객 선호도를 예측하고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작년에는 AI 기업 메타피직이 톰 행크스와 로빈 라이트, 1994년 고전 '포레스트 검프'의 상징적인 스타들의 디지털 노화 방지를 돕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디즈니도 산업광학매직 부문을 통해 '인디아나 존스와 운명의 다이얼'에서 해리슨 포드를 디지털로 젊게 만들어 나치와 싸우는 장면을 연출할 계획이라고 전해졌다.
투자자 관점
투자자들에게 AI는 넷플릭스가 블록버스터를 붕괴시켰던 스트리밍 초창기를 연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파괴적 변화에 익숙하며, AI는 콘텐츠가 제작, 마케팅, 소비되는 방식을 재정의할 수 있다. 시네릭틱이나 스크립트북과 같은 AI 기반 플랫폼에 투자하는 스튜디오들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