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NASDAQ:AMZN)이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인프라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2025년 들어 다른 빅테크 기업들에 비해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S&P500지수가 연초 이후 약 7% 상승하고 나스닥100지수가 9% 오른 것과 대조적으로 아마존 주가는 2% 미만의 상승에 그쳤다. 이는 고성장 AI 사이클 속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NASDAQ:MSFT)는 애저(Azure) 클라우드의 강력한 성장세와 전 제품군에 걸친 AI 통합에 힘입어 19% 이상 급등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은 기존 기업 고객과의 관계와 오픈AI 등 전략적 AI 투자가 애저 서비스와 잘 융합된 결과로 평가된다.
아마존의 사업 확장과 AI 투자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은 현재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광고, 스트리밍, 물류를 아우르는 거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지난 5년간 아마존의 제3자 판매 서비스, 광고, 구독 서비스, 아마존웹서비스(AWS) 수익은 모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