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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행정부가 50억달러 규모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예산 집행을 위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는 여러 주정부와의 법적 공방 끝에 나온 결정이다.
트럼프 행정부 산하 교통부(DOT)가 50억달러 규모의 국가전기차인프라(NEVI) 프로그램 배정을 위한 새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2기 임기 초반 의회가 승인한 예산을 행정부가 지속적으로 동결하려 시도한 이후 나온 조치다.
여러 주정부가 예산 동결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섰고, 지난 6월 판사는 주정부들의 손을 들어주며 행정부의 예산 동결 조치에 제동을 걸었다. 숀 더피가 이끄는 교통부는 주정부들이 예산 집행을 지연시켰다며 비판했다.
교통부는 NEVI 프로그램이 행정부의 우선순위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토 과정' 중이었다고 설명했다. 월요일 발표된 새 가이드라인은 충전소 심사 절차를 간소화해 기존에 필요했던 여러 단계를 생략했다.
특히 교통부는 농촌이나 저개발, 소외 지역에 일정 비율의 충전소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는 조항을 삭제했다. 또한 예산 신청 시 프로젝트가 노동 관행, 안전 교육, 설치 기준을 어떻게 지원할지 보여줘야 했던 요구사항도 없앴다.
이번 결정은 워싱턴주 연방법원 판사가 지난 6월 뉴욕,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등 14개 주에 대한 전기차 충전소 예산 집행을 명령한 후 나왔다. 판결문은 주정부들이 의회 승인 예산을 불법 보류한 연방정부를 고소할 경우 승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슬라(NASDAQ:TSLA)와 제너럴모터스(NYSE:GM) 등 미국 자동차 업체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LG에너지솔루션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예산 보류와 관세 부과로 전기차 배터리 수요가 감소했다. 7월 신규 전기차 평균 거래가격이 2.2% 하락한 가운데, 새 가이드라인이 전기차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9월 30일 연방 전기차 보조금 7,500달러 지원이 종료됨에 따라 전기차 업체들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으며, 테슬라는 7월 새로운 가격 인하를 주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