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AMZN)이 전자상거래 시장 지배력과 클라우드 컴퓨팅 리더십, 광고·물류 사업 확장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 소매업체에서 출발한 아마존은 여러 사업 부문을 보유한 기술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는 다양한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여러 위험 요인도 안고 있다는 의미다.
성장 동력 아마존의 주요 성장 동력은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인 아마존웹서비스(AWS)다. 2025년 2분기 AWS 매출은 전년 대비 17.5% 증가한 309억 달러를 기록하며 시장 예상치를 소폭 상회했다. AWS의 수주 잔고는 전분기 대비 60억 달러 증가한 1950억 달러를 기록해 고객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러한 성장세는 기업 고객 유치와 기존 관계 강화를 위한 생성형 AI 도구 출시에 힘입은 것이다.
AWS의 성장률은 마이크로소프트(MSFT) 애저의 39%, 구글(GOOGL) 클라우드의 32%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여전히 전체 시장의 30%를 차지하는 선두 업체다. 광고 사업도 주목할 만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