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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소형 픽업트럭 시장 공략 나서나...레인저 스플래시 부활 가능성

2025-09-02 04:57:31
포드, 소형 픽업트럭 시장 공략 나서나...레인저 스플래시 부활 가능성

포드(NYSE:F)의 레인저 스플래시(일명 '포드 스플래시')는 1990년대 '라이프스타일 픽업'으로 불렸다. 무거운 화물 운반보다는 일상적인 운전에 더 적합한 픽업트럭이었다. 친구 이사를 도와주는 데는 문제가 없었지만, 수 톤의 자갈을 운반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웠다. 1990년대 출시 당시 스플래시는 틈새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했는데, 이는 현재 크게 비어있는 시장과 유사하다.



스플래시는 소형 트럭이었기에 F-150과 같은 대형 모델에 비해 제작에 필요한 재료가 적었다. 이는 더 많은 차량을 더 빠르게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제작 비용이 적게 들어 포드는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었다. 이는 현재 포드가 직면한 여러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포드는 스플래시를 대량 생산함으로써 픽업트럭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 저가 픽업트럭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가격대별 수요도 만족시킬 수 있다. 또한 전기차 사업 축소로 인해 확보된 생산라인을 가솔린 엔진 트럭 생산으로 전환할 수 있다. 혹은 반대로 가벼운 소형 픽업을 기반으로 '친환경'과 '픽업 기능성'을 모두 갖춘 새로운 전기차 라인을 만들 수도 있다.



시장 공략의 난제

하지만 포드 스플래시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포드가 스플래시 생산을 위해 생산라인을 개조할 수는 있지만, 1990년대와는 매우 다른 시장 환경에 직면하게 된다. 2025년의 소비자들이 30년 전 모델과 유사한 차량을 구매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는 불확실하다. 그러나 로드앤트랙이 4월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소형 픽업에 대한 뚜렷한 수요가 있어, 이러한 우려는 해소될 수 있다.



생산라인 개조에는 불확실성이 따르는 매몰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포드는 사실상 미지의 시장을 추구하는 것이다. 물론 시장조사를 통해 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운송수단에 대한 수요는 시대를 불문하고 항상 존재한다는 점도 알고 있다. 전기차 사업 축소로 인해 생긴 여유 생산능력을 활용해 가솔린이나 전기, 혹은 두 가지 버전 모두를 갖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소형 픽업을 선보일 수 있다.



포드에게 스플래시의 부활은 탁월한 전략이 될 수 있다. 포드는 이미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상표를 재출원해 스플래시 부활에 대한 관심을 모았다. 저가 픽업트럭에 대한 상당한 틈새시장이 존재하며, 픽업 구매자들은 공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픽업들은 대부분 크고 비싸다. 따라서 스플래시는 픽업 수요, 저가 픽업 수요, 관리가 용이한 소형 픽업 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스플래시의 부활은 장점이 단점을 크게 상회하는 아이디어다.



투자의견

월가는 포드 주식에 대해 보유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3개월간 매수 3건, 보유 8건, 매도 3건의 의견이 나왔다. 지난해 대비 주가가 7.19% 상승한 가운데, 월가는 목표주가를 10.77달러로 제시해 8.5%의 하락 여지를 전망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