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NYSE:NIO)가 지난주 투자자들이 일반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결정을 내렸고, 예상대로 주가가 하락했다. 니오는 9월 10일 1억8,180만주의 A주 보통주(ADS 1주는 A주 1주를 대표)를 발행해 10억 달러 규모의 신주를 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공모가는 ADS(미국예탁증권) 기준 주당 5.57달러로, 9월 10일 종가 대비 약 2.6% 할인된 가격이다. 회사는 조달 자금을 스마트 전기차 핵심 기술 연구개발, 미래 기술 플랫폼과 차량 모델 개발, 배터리 교체 및 충전 네트워크 확대, 기타 일반 기업 목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거래가 완료되면 8-9%의 지분 희석이 발생하며, 이는 투자자들이 항상 우려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JP모건의 닉 라이 애널리스트는 타이밍이 다소 의문스럽긴 하지만 이번 자금 조달이 좋은 목적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라이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극도로 경쟁적인 전기차 시장에서 이번 자금 조달이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경영진이 견고한 제품 파이프라인과 2025년 4분기 수익성 개선을 강조한 2분기 실적 발표 직후 증자를 결정한 타이밍은 다소 의외"라고 설명했다.
니오는 6월 말 기준 270억 위안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라이 애널리스트는 2025년 2분기 현금소진/FCF 유출이 약 20억 위안으로 감소했으며, 4분기에는 양의 잉여현금흐름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경영진은 강력한 판매량 증가와 수익성 개선에 힘입어 4분기에 비GAAP 영업이익이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라이 애널리스트는 시장의 2025년 4분기 손실 전망치가 2분기 실적 발표 전 19억 위안에서 약 11억 위안으로 상향 조정됐으며, JP모건은 5억 위안의 손실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라이 애널리스트는 "실적 전망 수정은 상향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라이 애널리스트는 몇 가지 '주요 촉매제'를 제시했다. 9월 20일 니오 데이에서 회사는 사전 주문이 호조를 보인 새로운 프리미엄 SUV인 ES8의 최종 가격을 발표할 예정이다. 11월 광저우 모터쇼도 잠재적 촉매제로, 니오는 대량 생산 모델로 포지셔닝된 5인승 SUV 온보 L80을 공개할 수 있다. 라이 애널리스트는 니오와 온보 브랜드의 신차 출시에 힘입어 판매량이 올해 32만3천대에서 2026 회계연도에는 48만8천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라이 애널리스트는 "종합적으로 니오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유지한다"며 투자의견 '비중확대'와 목표주가 8달러를 제시했다. 이는 현재 주가 대비 약 29%의 상승 여력을 의미한다.
월가의 투자의견은 매수 6건, 보유 5건, 매도 1건으로 전체적으로 '중립적 매수' 의견이다. 다만 평균 목표주가는 6.16달러로 현재 주가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