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미국 정부가 델타항공과 아에로멕시코에 2016년부터 시작된 약 10년간의 합작사업을 2024년 1월 1일부로 종료하라고 통보했다. 이 합작사업은 양사가 미국-멕시코 노선의 운항 시간과 가격을 조정할 수 있게 했다. 그러나 미 교통부는 이 파트너십이 특히 미국-멕시코시티 노선에서 과도한 시장 지배력을 행사해 경쟁을 저해하고 소비자와 다른 항공사에 불이익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양사는 실망감을 표명하며 결정 내용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델타항공은 이번 조치가 미국의 일자리와 지역사회, 그리고 양국 간 여행객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아에로멕시코는 합작사업이 종료되더라도 승객들은 여전히 양사의 항공편을 예약하고 마일리지를 적립하거나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미 이 파트너십의 법적 보호를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이번 명령은 국경 간 항공 경쟁을 둘러싼 수개월간의 논쟁 끝에 나왔다. 교통부가 7월에 합작사업 종료를 제안하자 델타항공과 아에로멕시코는 이 파트너십이 미국 경제에 3억1000만 달러를 기여했으며, 종료 시 오히려 경쟁사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고 반박했다. 주목할 점은 이번 결정이 델타항공의 아에로멕시코 지분 20% 보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월가는 델타항공(DAL) 주식에 대해 강력 매수 의견을 제시했다. 이는 최근 3개월간 12명의 애널리스트가 매수 의견을 낸 데 따른 것이다. 델타항공의 주당 목표주가는 70.13달러로, 현재 주가 대비 20.7%의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