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테슬라(NASDAQ:TSLA)가 자율주행차와 로보택시를 일부 시장에 출시하려 하는 가운데, 차량이 철도건널목에서 정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보고가 나와 차질이 예상된다.
주요 내용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는 FSD(완전자율주행)와 자율주행차가 회사의 미래에 핵심이라고 강조해왔다.
NBC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의 FS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차량들이 철도건널목에서 정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테슬라 차주 이탈로 프리골리는 NBC와의 인터뷰에서 "차가 차단기를 뚫고 지나갈 것 같았다"며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6월 FSD를 사용하던 중 깜빡이는 경고등과 내려오는 차단기, 다가오는 기차가 있었음에도 건널목 몇 피트 앞에서야 겨우 멈출 수 있었다고 전했다.
프리골리는 "깜빡이는 적색등이 있으면 차가 자동으로 멈춰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테슬라 차주 재러드 클리버는 2021년식 모델3가 FSD를 사용 중 기차가 오고 있는 철도건널목에서 완전히 멈췄다가 갑자기 전진하려 해 급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전했다.
클리버는 "일론과 테슬라가 주장하는 것만큼 성능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웨스턴 벅스 소방서의 재러드 렌쇼 국장에 따르면, 또 다른 운전자는 FSD를 사용하던 테슬라가 철도건널목에서 좌회전을 시도했다고 보고했다.
NBC뉴스는 유사한 문제를 겪은 6명의 운전자를 인터뷰했으며, 미국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이 문제와 관련해 테슬라와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연구원 브라이언 라이머는 NBC와의 인터뷰에서 "머스크가 테슬라 차량이 스스로 운전할 수 있다고 주장한 만큼, 자율주행 기술이 철도건널목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테슬라는 NBC의 취재에 응답하지 않았으며, 머스크도 이 문제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머스크는 이번 달 FSD 업데이트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포함되어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시장 영향
NHTSA가 이 상황을 인지하고 있다는 점은 테슬라가 더 많은 도시에서 로보택시를 출시하고 올해 말 일부 지역에서 무감독 FSD를 도입하려는 계획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최근 자율주행차 비판론자인 조나단 모리스를 NHTSA 수장으로 임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테슬라에게 잠재적 난관이 될 수 있다.
트럼프는 과거 자율주행차에 대해 비판적이었으나, 머스크와의 친분 관계에서 다소 입장이 변화된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머스크가 더 이상 백악관과 협력하지 않으면서, 기대했던 우호적인 대우를 받지 못할 수 있다.
트럼프는 2024년 10월 "자율주행을 좋아하나? 자율주행차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나? 그게 뭔지 아나? 차가 혼자 달리는 걸 보면 어떤가? 일부는 좋아할 수도 있지만, 나는 모르겠다. 좀 걱정된다. 우리는 자율주행차가 미국 도로에서 운행되는 것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조시 홀리 상원의원(공화-미주리)도 완전자율주행차를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