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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 AI로 고객 구매 예측...광고주들 `군침`

2025-10-27 21:09:12
월마트, AI로 고객 구매 예측...광고주들 `군침`

월마트(NYSE:WMT)의 차세대 수익원은 매장 진열대가 아닌 서버에 있다. JP모건의 크리스토퍼 호버스 애널리스트는 월마트가 오픈AI의 챗GPT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포함한 인공지능 활용 확대를 통해 미국 최강의 리테일 광고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AI가 소비자들이 검색하기도 전에 그들의 욕구를 예측하기 시작하면서, 광고주들은 이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AI로 진화하는 월마트의 광고 사업


호버스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현재 연간 35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월마트의 미국 광고 사업은 연간 20% 이상 성장하고 있다. 월마트 커넥트 플랫폼과 최근 인수한 비지오의 통합으로, 회사는 약 50억 달러의 추가 영업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310억 달러 규모의 기존 영업이익에 상당한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핵심은 AI에 있다. 월마트의 '스파키' 추천 엔진은 현재 개인화된 제품 추천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용 에이전트인 '마티'는 광고주들의 캠페인 최적화를 돕고 있다.



이 두 시스템은 주간 1억 5천만 명이 방문하는 월마트의 방대한 소비자 접점을 고수익 디지털 미디어 네트워크로 전환하고 있다.



챗GPT와 손잡은 월마트


월마트의 최신 행보는 오픈AI와의 파트너십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챗GPT를 통해 직접 구매를 할 수 있게 된다. 호버스는 이 기능이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월마트가 소비자 의도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며 AI 기반 커머스의 흐름에 동참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통합은 광고 수익을 잠식하기보다 오히려 강화할 수 있다. 대화형 AI 검색에서 스폰서 제품이 더 자주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투자자 관점


월마트의 광고 사업은 저마진 소매업체 내에 숨어있는 고마진 성장 스토리로 부상하고 있다. AI 엔진으로 데이터 경쟁력을 강화하고 챗GPT로 소비자들의 구매 의도에 더 가까이 다가가면서, 월마트는 기술 중심의 소매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투자자들에게 이는 저렴한 식료품 사업이 아닌 프리미엄 광고 수익에 주목해야 할 포인트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