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쎄, 그렇게 끝나버렸다. 항공우주 기업 보잉 (BA)은 국제기계공항우주노조(IAM)가 보잉의 마지막 제안을 거부한 후 내놓은 역제안을 거절했으며, 새로운 보도에 따르면 보잉은 기본적으로 노조를 해고하기 위해 대체 인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전혀 만족하지 못했고, 보잉 주가는 수요일 오후 거래에서 4% 이상 급락했다.
기본적으로 어제 우리는 IAM 837지구가 보잉의 마지막 합의안을 5년 계약 대신 4년 계약으로 수정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리고 보잉은 이를 거부했고, 이로써 파업은 다시 진행 중이다. 파업은 이제 거의 3개월째 계속되고 있으며 중단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그때 보잉 디펜스의 사장 겸 CEO인 스티브 파커가 성명을 발표했다. "파업 기간 동안 우리의 사업과 고객을 계속 지원하기 위해, 우리는 비상 계획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영구 대체 인력 채용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는 일부 파업 참가 직원들이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계획의 큰 장애물 중 하나는 이들 대체 인력에 대한 적절한 보안 승인을 받는 것이었는데, 이는 약 6개월이 소요되는 과정이었다. 만약 보잉이 파업이 시작된 3개월 전부터 시작했다면, 지금쯤 상당히 진행되었을 수 있다.
한편, 보잉은 매출 예상치 상회와 예상보다 분명히 개선된 현금 소진율을 포함한 놀라운 실적 데이터를 발표했다. 보잉은 이번 분기 매출 232억 7천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증권가 예상치인 222억 9천만 달러를 상회한 것이다. 이는 지난 분기 매출 216억 8천만 달러를 쉽게 넘어선 수치다.
777X는 여전히 지연되고 있으며 규제 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지만, 보잉은 현금 흐름에서 성과를 거두었고 잃어버린 생산 능력의 일부를 회복했다. 켈리 오트버그 CEO는 "안전과 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집중으로, 우리는 분기 중 긍정적인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면서 회복의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라고 언급했다.
월가에서 애널리스트들은 지난 3개월간 13건의 매수와 1건의 보유 의견을 바탕으로 BA 주식에 대해 강력 매수 컨센서스 등급을 부여했다. 지난 1년간 주가가 44.75% 상승한 후, BA의 평균 목표주가는 주당 258.91달러로 21.2%의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