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비안(NASDAQ:RIVN)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시기다. 지난 몇 년간 이런 말을 하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이 전기차 제조업체의 주가는 지난 주 동안 44% 급등했는데, 3분기 실적 발표와 곧 출시될 R2 SUV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투자 심리가 전환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A. 데이비슨의 마이클 슐리스키 애널리스트는 이번 분기가 "다소 비슷한 양상"이었다고 지적하면서,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리비안은 R2 개발에서 꾸준한 진전을 이뤘고, 관세 비용을 차량당 수천 달러에서 수백 달러로 줄였으며, 다음 달 예정된 "자율주행의 날" 행사를 예고했다.
슐리스키는 이 행사에서 리비안의 최신 기술 발전상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한다. 회사는 완전한 로보택시 전략을 추구하기보다는 개인 사용을 위한 자율주행 기능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2 플랫폼은 여전히 "공유 차량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리비안은 많은 소비자들이 여전히 중요하게 여기는 능동적인 운전 경험을 제거하지 않으면서, 출퇴근이나 심부름 같은 일상적인 작업에 자율주행을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여 운전의 즐거움을 유지하는 차량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6년을 내다보면, 슐리스키는 점진적인 마진 개선을 예상하며, "실질적인 가속"은 그 해 하반기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애널리스트는 부분적인 규제 크레딧 영향과 지속되는 관세 압력 같은 일시적 요인들로 인해 2025년에는 대략 손익분기점 수준의 매출총이익률을 예상한다. 2026년 초에는 R2에 대한 마케팅 지출 증가를 포함한 출시 관련 비용이 실적에 부담을 줄 수 있지만, R2 개발이 완료되고 생산이 확대되면서 이러한 부담은 완화될 것이다. 그 시점에 슐리스키는 더 강력한 판매량과 모든 제품 라인에 걸친 연구개발비 감소가 수익성 개선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한다.
슐리스키의 분석 전반적인 톤은 건설적이지만, 그는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지속적인 투자 심리 전환을 위해서는 여전히 몇 가지 촉매제가 맞아떨어져야 한다. 성공적인 R2 출시, 폭스바겐 파트너십의 실질적인 진전, 보다 우호적인 소비자 환경, 그리고 매출총이익률과 EBITDA 손실에 대한 확고한 통제가 그것이다. 이 모든 결과는 달성 가능하다고 그는 말하지만, 더 낙관적으로 전환하기 전에 더 명확한 증거를 보고 싶어 한다.
"우리는 앞으로의 위험과 기회의 균형을 고려할 때, 당분간 관망하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그는 요약했다.
이에 따라 슐리스키는 RIVN 주식에 중립 등급을 부여하고 목표주가를 13달러에서 15달러로 상향 조정했지만, 주가는 현재 그 수준보다 약 14% 높게 거래되고 있다. (슐리스키의 실적 기록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
8명의 다른 애널리스트들이 슐리스키와 함께 RIVN에 대해 중립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5명의 매수와 5명의 매도 의견이 추가로 있어, 컨센서스 전망은 보유(즉, 중립)다. 평균 목표주가 13.42달러를 기준으로 하면, 주가는 약 25% 초과 상승한 상태다. (RIVN 주가 전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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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책조항: 이 기사에 표현된 의견은 전적으로 소개된 애널리스트의 것입니다. 이 콘텐츠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되도록 의도되었습니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체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